도루묵찌개, 국내여행, 음식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아이 특집
전체 국물요리 밥,죽
볶음,조림
찜,구이
절임,무침,
샐러드
면,만두
전,부침,
튀김
빵,과자,
김치,젓갈류
생선회,육회
양념,기타
지역호감도 강원도 고성군
국물요리 구분선

도루묵찌개

도루묵은 겨울철이 되면 알이 차오르기 때문에 고성의 겨울철 별미로는 도루묵찌개가 으뜸이다. 제철의 고성 도루묵은 비린내가 거의 없고 알이 꽉 차있어 도루묵찌개로 만들면 그 맛도 좋지만 씹을 때마다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알을 먹는 재미도 있다. 고성에서 맛보는 도루묵찌개는 물을 많이 붓지 않고 자작하게 끓여서 조림처럼 양념이 도루묵에 잘 배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루묵찌개를 한입 먹으면 얼큰한 국물과 함께 도루묵의 신선함과 담백한 맛이 그대로 느껴진다. 특히 도루묵이 싱싱할수록 알 속에 있는 점액질이 끈적끈적하기 때문에 산지에서 맛보는 도루묵찌개는 특별할 수밖에 없다. 수컷 도루묵에는 알은 없지만 핵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칠맛이 나고 담백한 살을 맛볼 수 있다.

깨알정보 tip
도루묵의 이름에 얽힌 재밌는 이야기가 있다. 선조 임금이 피난을 가는 길에 묵라는 물고기를 먹어본 후 맛이 매우 좋아 왕이 물고기의 이름을 묵이라 하지 말고 은어라고 바꾸어 부르게 했다. 하지만 그 후 임금이 환궁하여 피난 시절 먹었던 그 물고기를 찾아 다시 먹게 됐는데, 그 맛은 옛날 맛이 아니었다. 그리하여 왕은 도로 묵이라고 부르라고 했다하여 ‘도루묵’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