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교체 예정) 600년 역사와 신도시 문화가 공존하는 ‘고양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고양시 지역호감도

(아이템 교체 예정) 600년 역사와 신도시 문화가 공존하는 ‘고양시’


고양시 용두동 서오릉은 조선왕조의 다섯 능 즉 경릉(덕종과 소혜왕후의 능), 창릉(예종과 계비 안순왕후의 능), 익릉(숙종의 원비인 인경왕후의 능), 명릉(숙종과 인현왕후, 인원왕후의 능), 홍릉(정성왕후의 능)이 모여 있어 일컫는 명칭이다. 서오릉 지역이 조선 시대 왕실묘역으로 선택된 이유는 세조의 원자인 덕종이 1457년 사망하자, 풍수지리설에 따라 경릉을 쓰고부터이다. 

                    
                

서오릉에는 이 5개의 능 외에도 조선왕조 최초의 ‘원’으로 명종의 첫째 아들 순회세자의 무덤인 ‘순창원’과 생전에 많은 이야깃거리를 남긴 희빈 장씨 ‘대빈묘’가 있다. 대빈묘는 경기도 광주군 오포면 문형리에 있었으나 1970년 지금의 자리로 이전하였다. 대빈묘의 꾸밈새, 석물 등은 일반 사대부 집안 묘보다 작게 조성됐다. 영조는 정성왕후 서씨(1692~1757)를 무척 좋아했는데, 생전에 옆자리에 누울 예정으로 자신이 안치될 정혈에 십자를 새긴 돌을 묻어두었다 한다. 하지만 손자인 정조는 구리시의 동구릉에 있는 원릉에 할아버지를 묻었다. 그래서 홍릉의 오른편은 영영 비어있게 되었다.

 
  • 고양시 서오릉은 조선시대 다섯명의 왕의 능이 있는 곳이다. 

 

전통 술의 모든 것 ‘배다리 박물관’ 

박물관 이름만 듣고서는 용도를 알기 어려운 고양시 덕양구 배다리 박물관은 우리 전통 술의 역사를 한 자리에 모은 곳이다. 전통 술 관련 각종 기구와 도구는 물론 제조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전시해 놓은 '배다리 술 박물관'은 고양시에서 4대째 술도가를 이어온 개인이 양조업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10여 년 동안 준비해 완공한 것이다. 술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장은 조선 중기 탁주, 청주, 소주를 빚을 때 쓰였던 누룩틀, 소주 고리, 종국상자, 술 시루, 쳇다리, 체, 용수, 약주 틀, 나무 깔때기, 동댕이와 통일신라시대, 고려, 조선 시대에 술 저장용으로 쓰였던 각종 술독과 술통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술 담기와 보관, 술 배달 과정을 인물묘사와 동작으로 연출하여 관람객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박정희 대통령이 막걸리를 즐겨 마시던 삼송리 주막집을 재현했고, 김현옥 당시 서울시장과 밀랍인형으로 구현된 박 대통령은 몰입도를 더욱 높여준다.

 
  •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강 하구가 막혀있지 않은 장항습지는 강물과 바닷물이 교류하며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강과 바닷물이 교류하는 ‘장항습지’ 

말똥게, 고라니, 왜가리를 만날 수 있는 고양시 일산서구 장항습지는 자연생태학습장으로 학생뿐 아니라 전국에서 여행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다. 장항습지는 우리나라 4대강 중 유일하게 강 하구가 둑으로 막혀있지 않은 곳이다. 강물과 바닷물이 교류하는 생태계를 형성하는 장항습지는 오랜 시간 민간인 출입이 금지되어 한강하구 습지 중 가장 많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대의 버드나무 군락지이며, 겨울 철새의 월동지로 천연기념물 재두루미와 큰기러기, 청둥오리 등 40여 종 2만여 마리가 찾아와 장관을 이룬다. 
 

고려 말의 충신, 최영 장군의 묘(고양동 누리길)

  • 1

  • 2

1

2

조선초 대표적인 무신인 최영 장군의 묘는 권율 장군 영정이 있는 고양시에 있다.

고양동 누리길은 최영 장군 묘를 지난다. ‘황금 보기를 돌 같이 하라’는 명언으로 유명한 최영 장군은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와 함께 고려 말의 대표적인 무신으로, 외침으로부터 숱하게 고려를 지켜왔다. 공민왕을 도와 나라 안의 환란에도 힘을 쏟았던 그는 고려의 마지막 왕, 우왕을 성심껏 보좌하였다. 이성계가 대군을 내어받아 요동 정벌에 나섰다가 회군하여 정변을 일으킨 위화도 회군 사건 때에도 최영은 우왕의 곁을 지켰다. 생전에 청렴하고 강직하기로 이름났던 최영. ‘무리하게 요동을 정벌하려 계획하고 왕의 말을 우습게 여기고 권세를 탐한 죄’로 처형당한 그는 자신이 권세를 탐하였다면 무덤에 풀이 날 것이요, 그렇지 않았다면 풀이 나지 않을 것이라 말했는데, 최영 장군의 무덤에는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풀이 한 포기도 자라지 않았다 한다. 이성계가 우왕을 내쫓고 최영을 유배시켰으나, 조선 건국 후 최영에게 무민(武愍)이라는 시호를 내려 그를 기렸고, 고려가 멸망한 뒤 최영 장군은 무속 신앙에서 가장 많이 모셔지는 신령 중 하나가 되었다. 지금도 전국 곳곳에는 최영 장군을 모시고 있는 사당이 산재해 있다고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마이어스 도자기자석

    [여행선물] 마이어스 도자기자석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이 오롯이 담겨져 있는 전통의 미. 심플하고! 가볍고! 저렴한 가격까지?! 새하얀 백자는 물론, 그 위에 그려진 푸른빛의 그림까지도 100% 핸드메이드! ‘마이어스 도자기 자석' 트래블아울렛 MD가 적극 추천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발행2014년 11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아산시, 통합 아산시 출범 30주년, 2025년 아산시 해맞이 행사 , 국내여행, 여행정보 아산시, 통합 아산시 출범 3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아이템 교체 예정) 600년 역사와 신도시 문화가 공존하는 ‘고양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