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관광도시 MAPO’ 도약... 관광진흥 청사진 제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글로벌 관광도시 MAPO’ 도약... 관광진흥 청사진 제시


서울 마포구는 13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지역문화 실태조사 및 종합지수’에서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 중 종합 6위에 올랐다. 이는 각 지자체의 문화 정책 및 자원 등을 지수화한 결과로 마포구가 전국 10위 안에 드는 높은 지역문화 환경 수준을 지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국내외 관광 트렌드 반영한 ‘마포 관광진흥 5개년 계획’ 수립

  • 1

  • 2

1

홍대거리

2

홍대야경

지난 1월에는 마포구의 홍대거리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19-2020년 한국을 대표하는 100대 관광지’로 꼽히기도 했다.

정부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나듯 마포구에는 우수한 문화관광 인프라가 조성돼있다. 홍대거리로 대표되는 젊은 문화가 끊임없이 발산되는 도시이며 길게 접한 한강과 경의선숲길공원, 월드컵공원과 같은 자연자원도 다수 분포해있다.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을 뿐만 아니라 교통이 편리한 장점도 가졌다. 공항에서의 접근성이 매우 높고 서울 중심부로의 이동도 쉬워 관광객들의 숙박지로도 안성맞춤이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외 관광 트렌드를 반영해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의 관광 활성화 계획을 담은 ‘마포 관광진흥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마포구는 ‘No.1 글로벌 관광도시 MAPO’의 비전 아래 ‘잇(IT)-플레이스 조성’, ‘관광명소 연계 활성화’, ‘체류관광 활성화 상품 개발’ 등의 핵심전략을 중심으로 5년간 총 204억 7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17개 주요사업과 40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최근 개별관광객 증가 추세에 따라 국내외 여행자의 발길을 이끌 체류관광 활성화 상품 개발에 전체 예산의 절반이 넘는 109억여 원을 집중한다. 세부적으로는 문화·예술 행사 등 대표 관광축제 운영에 86억여 원, 마포 구석구석을 소개할 관광해설 프로그램 운영에 23억여 원을 배정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홍대 일대 걷고싶은거리는 3400㎡ 규모의 인디스트리트로 탈바꿈된다. 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상징 조형물과 버스킹 공연장이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구는 이곳에서 퍼레이드, 축제 등의 각종 예술공연을 연중 확대 운영해 문화예술 도시로서의 면모를 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마포구는 이 일대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걷고싶은거리 지하공간에 주차장을 설치하고 상부에 문화공원을 조성하는 내용의 도시계획 수립을 함께 검토 중에 있다.

아울러 구는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는 관광해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해 개별관광객 대상 지역 특화상품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주민 일자리 창출까지 꾀한다.

마포구는 대표적 주민주도 마을여행 플랫폼인 ‘마포만보’ 운영 등을 통해 다수의 직·간접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년 계획에는 이 밖에도 오는 2022년 완공될 당인리문화창작발전소와 인근 한강수변공간을 연계한 관광명소 조성안을 비롯해 마포구가 보유한 문화 콘텐츠와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다양한 지역관광 활성화 전략이 담겼다.

2017년 발표된 마포구 관광통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 해 평균 약 470만명의 관광객이 마포구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번 5개년 계획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밝혔다.

향후 글로벌 관광도시 마포의 성장동력이 될 관광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구는 현재 부서 단위로 편성된 관광과를 국 단위로 재편성해 인력을 충원하고 관련 사업 및 정책 추진의 질적인 향상을 꾀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반기별로 실적을 점검하고 주요 사업별 실행 방안을 분석해 실효성 있는 중장기 계획으로 만들어 나갈 갈 것이다.”며 5개년 계획의 적극적인 실행 의지를 밝혔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걷고 싶은 거리로 유명한 홍대 일대. 본격적인 지원과 함께 또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너무 기대가 됩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주리 취재기자

발행2019년 04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글로벌 관광도시 MAPO’ 도약... 관광진흥 청사진 제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