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100년전 3월1일...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다“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하남, 100년전 3월1일...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다“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다음달 1일 하남문화예술회관 검단홀에서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우리시 독립운동을 재조명하고 독립유공자 가족의 자긍심 고취 및 민족정신과 애국심 함양을 위해 체험한마당을 개최한다.

                    
                

 100년 전 그 길을 걷다 행사 진행

100전 3월1일 ,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다

 이날 오전 8시 광복회회원을 중심으로 시청 앞 3.1운동 기념비 참배를 시작으로 보훈단체 및 시민 500여명과 함께‘100년 전 그 길을 걷다’행사가 진행된다.

걷기코스는 총 2.5km로 참가자 전원이 손 태극기를 들고 시청광장을 출발하여 3.1운동 발상지인 옛 동부면사무소(현재 마방집 앞)에서 만세삼창을 한 후, 다시 시청을 지나 행사장인 문화예술회관에 도착 만세삼창을 할 예정이다.

9시 30분에 청소년오케스트라의 식전공연에서 그리운 금강산, 아리랑환상곡, 희망의 나라로, Nalla Fantasia등의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하고, 10시에 시작되는 김의관 광복회 하남지회장의 독립선언서 낭독 후 김상호 시장, 이현재 국회의원, 방미숙 시의회의장, 권오성 보훈단체대표는 학생3명과 유족대표(한원주 94세)에게 태극기를 전달받을 계획이다.

기념식 후 3.1절 행사로 안중근 의사와 독립투사들의 이야기를 뮤지컬 <영웅팀>의 갈라쇼가 이어지고, 호림태권도 시범단으로부터 3.1운동 기념 퍼포먼스가 연출된다.
 
3.1절 관련 시민참여 체험행사로는 문화예술회관 로비에서 ▲ 태극기 그리기 체험 ▲ 바람개비 만들기 ▲ 전통연 만들기 체험 ▲ 3.1절 의상체험 및 포토존 ▲ 손도장을 통해 우리가 함께 만드는 삼일절 태극기 체험 등이 펼쳐진다. 또한, 이번 3.1절 행사에 하남시에서 3.1운동 활동을 한 독립운동가 14명의 사진을 가로등 현수기로 게첩 함으로써 이 분들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기리고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한편, 하남문화원에서는 하남의 독립운동사 Ⅱ권 발간을 추진한다. 발간배경은 2015년부터 보훈단체 및 원로들에 의해 3.1독립운동에 대한 자료체계 확립이 끊임없이 요구됐고, 지난해 10월 시민 838명으로부터 3.1운동 독립만세 운동 사업 추진 청원서에 따른 것이다. 

2007년 발행된 하남의 독립운동사Ⅰ권은 이대헌(샘재 독립만세운동), 김교영(구산 독립만세운동), 김홍렬(황산 독립만세운동), 구희서(감일 독립만세운동) 4명이 하남지역의 독립운동가로 추서 받은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기존의 발간된 자료에 누락된 독립운동가 및 활동을 새로 조사하여 자료화함으로써 시민들의 애국심 및 향토애 함양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외에도 하남역사박물관에서는 하남지역 독립운동특별전을 통해 수형자카드, 재판판결문, 서유견문의 유길준 관련 유물 전시가 6월까지 4개월간 전시된다. 또한, 독립운동 체험교육이 10월까지 실시되고 독립운동 특강, 학술대회 등이 실시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3.1운동 100주년 체험한마당에 많은 시민이 참여하여 3.1 독립운동 정신계승과 시민이 화합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아울러, 시는 제100주년 3.1운동을 맞아 민족자존과 국권회복의 기치를 드높였던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고 시민들의 나라사랑과 애국심 제고를 위해 집집마다「태극기 달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100년전 3.1일을 되새기면서  100주년 기념행사에 함께 동참해보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주리 취재기자

발행2019년 03월 0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괴산을 핫하게!, ‘2024 괴산 빨간맛 페스티벌’ 24일 개막, 국내여행, 여행정보 괴산을 핫하게!, ‘2024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하남, 100년전 3월1일...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