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으니까 괜찮아! 대저토마토,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역호감도

맛있으니까 괜찮아! 대저토마토


채소이지만 때로는 과일처럼 먹게 되는 토마토! 어렸을 땐 토마토를 달짝지근한 설탕에 재서 먹으면 그렇게 꿀맛이 아닐 수 없었는데 지금은 토마토 자체만으로도 비타민이요, 꿀이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평범함 속의 특별함이 있는 부산 대저토마토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맛과 영양 두 마리 토끼 잡은 대저토마토

구슬땀을 흘려가며 열심히 토마토 농사를 짓고 있는 농민들의 모습

구슬땀을 흘려가며 열심히 토마토 농사를 짓고 있는 농민들의 모습 

아마 과일이나 채소가 몸에 좋다는 말은 익히 들어서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토마토를 빼 놓을 수 없다. 특히, 토마토는 각종 음식에 곁들여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먹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그만큼 건강에 좋다는 얘기겠지.

이를테면 토마토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시력 보호, 골다공증 예방, 피부 노화 방지 등의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돕는 라이코펜이 풍부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토마토 중에서도 으뜸을 꼽자면 부산 강서구 대저 지역에서 재배하는 대저 토마토가 아닐까 싶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토마토를 살 때 대저토마토인지, 아닌지 부터 확인해 본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을 만큼 수많은 품종 쪽에서도 굉장히 매력적인 토마토라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대체 부산 대저토마토가 뛰어난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대저토마토는 195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재배를 시작하여 그간 대저 농민들의 무수한 땀과 노력으로 일궈낸 산물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깊다. 즉, 2008년 부산광역시 강서구 우수 농산물로 지정이 되었으며 2012년에는 지리적 표시에 등록되어 그 위용을 뽐내고 있다.
 
대저토마토가 자라나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은 낙동강의 기운이 서려 있는 삼각주 평야지역에 위치해 있다. 또 대체적으로 기온이 따뜻한 편이어서 겨울에도 단단한 토마토가 자라나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고 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대저토마토는 다른 일반 토마토와 달리 풍부하고 단단한 과육과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특히 3~5월에 나는 대저 토마토는 특유의 신맛과 짭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나아가 일본 등으로도 수출되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특산품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매년 봄이 되면 그곳에선

  • 대저토마토축제에서 토마토와 함께 미소짓는 싱그런 아이들

대저토마토축제에서 토마토와 함께 미소짓는 싱그런 아이들

2000년 처음 열리기 시작한 대저토마토축제는 매년 꽃 피는 봄이 오면, 즉 4월에 개최되고 있는 대저의 또 다른 자랑거리다. 대저토마토축제는 매우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 등을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당긴다. 특히, 올해에는 30만 명에 달하는 관광객들이 방문했다고 하니 더욱 그 앞날이 기대되는 대천토마토축제! 축제에는 보통 토마토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 및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를테면 맛있는 토마토를 가려내는 토마토 품평회, 토마토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전시,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싱싱한 토마토를 사거나 먹어볼 수 있는 직거래 장터와 먹거리 장터 등이 행해지고 있다. 이외에도 토마토 빨리 먹기, 높이 쌓기, 토마토 생태탐방 걷기대회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도 주목할 만하다. 

  • 토마토를 열심히 박스에 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인다.

    1

  • 누가누가 토마토를 높이 쌓는지 겨루는 이색 프로그램 '꽃토마토 쌓기'

    2

1

토마토를 열심히 박스에 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인다. 

2

누가누가 토마토를 높이 쌓는지 겨루는 이색 프로그램 '꽃토마토 쌓기'

일명 ‘짭짤이’라고도 불리는 대저토마토는 낙동강변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땅에 포함되어 있는 염분으로 일반 토마토에서는 맛보기 힘든 단맛과 신맛, 짠맛이 함께 어우러지는 신비로운 맛이 있다. 많은 수분과 비타민A, B, C를 골고루 지니고 있는 대저토마토는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인 사람들에게도 최고의 식단 중의 하나로 사랑받고 있다.
 
대저토마토는 전반적으로 작은 크기에 빛이 푸르스름하고 꼭지 부분만 약간 붉어졌다면 최고의 맛이 숙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일반 토마토에 비해 가격대가 약간 높지만 그 이상의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대저토마토! 앞으로 즐겨먹는 음식 중의 하나가 될 듯하다.
 
대저토마토는 전반적으로 파랗고 끝이 검을 경우에 비싸고 맛이 좋다고 하니 잘 알아두자. 가격은 일반 토마토에 비해 조금 비싼 감이 있지만 그 이상의 풍성한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대저토마토! 비만,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인 사람들에게 식단 관리로 도움을 주는 대저토마토는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 등으로 피부노화를 막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온 가족 영양식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토마토!
그 중에서도 특별한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대저토마토 잊지 마세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4년 09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맛있으니까 괜찮아! 대저토마토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