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모여 명물이 탄생한 곳, 예술의 전당,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서초구 지역호감도

예술이 모여 명물이 탄생한 곳, 예술의 전당


서초구는 한국 문화의 산실, 예술의 전당이 있다. 예술의 전당은 지난 1988년 대한민국 최초의 복합 아트센터로서 ‘문화 예술의 창달과 진흥, 국민의 문화 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목표로 설립돼, 2013년 25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25년 동안 4천만 명의 방문객이 예술의 전당을 찾아 명실상부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예술의 중심지로 거듭났다. 

                    
                
  • 서초구 예술의 전당은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확대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다.

 

다양한 예술이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다

곳곳에 숨어있는 예술작품들은 예술의 전당에서 그 위상을 드러내고 있다.

예술의 전당은 문화예술의 창조, 전통의 계승발전, 국제교류 및 문화 복지의 기반을 다지고 민족 문화 예술의 확대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조성한 복합 문화 예술센터이다. 1984년 11월 우면산 기슭 서초동 700번지에 첫 삽을 뜬 후, 장장 10년간의 공사 끝에 1993년 2월에 완공됐다. 예술의 전당은 부지면적 7만 1,026평, 연건평 3만 6,407평으로 오페라 하우스, 음악당, 서예관, 미술관, 예술자료관 등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옥외에는 한국정원, 장터, 놀이마당, 우면지, 만남의 광장 등이 있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예술 공원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으며, 공연을 관람하는 도중 어린이들을 돌봐주는 어린이 나라를 비롯해 은행, 예술상가 등 부대시설이 갖춰져 있어 창작의 장소는 물론이고 시민들의 문화휴식공간으로 애용되고 있다.

 
  • 1

  • 2

1

2

서울 시민들에게 정신적 자양분을 제공하는 비타민 스테이션. 각종 쉼터와 전시관들로 통하는 길이 나 있다.

예술의 전당은 1988년 음악당과 서예관, 1990년 미술관과 예술 자료관을 개관한 데 이어 1993년 오페라하우스의 문을 열며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 전모를 갖추었다. 개관 초기인 1988년에 연간 30만 명에도 못 미치던 관객 수가 1993년 전관 개관 이후에는 연간 100만 명 수준으로 도약할 만큼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미국의 케네디 센터가 1996년 170만 명의 순수관객을 끌어들인 것을 보면 연간 관객 100만 명은 세계 유수의 아트센터들과 비교해 손색없는 규모다. 예술의 전당이 짧은 기간에 양적으로 이만큼 성장한 것은 그동안 대중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서비스 개선 노력이 덧붙여진 데 따른 것이다.

 

감성을 울리는 다양한 예술을 만나다

  • 1

  • 2

1

갓 모양의 지붕이 독특한 오페라극장. 여러 대작들이 여기서 올라간다.

2

한국 서예의 혼을 지켜나가는 서울 서예박물관

특히 2,300석의 오페라극장과 700석의 토월극장,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300석에서 500석까지 객석의 변화가 가능한 자유소극장 등으로 이루어진 오페라 하우스의 축제극장은 대규모 오페라를 비롯해 클래식, 발레, 현대무용, 뮤지컬, 창작극 등 모든 종합예술을 공연하고 있다. ‘우리 시대의 춤’, ‘화제작 시리즈’ 등의 기획 공연은 물론이고, 토월 오페라의 ‘피가로의 결혼’과 오페라 ‘박쥐’ 등 예술의 전당에서 직접 제작한 작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소극장에서는 실험 연극, 행위 예술 같은 실험성 높은 공연을 위주로 하여 문화예술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다.

2천 600석의 콘서트홀과 400석 규모의 리사이틀 홀, 리허설 룸 등으로 이루어진 음악당은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 세계 정상 오케스트라의 공연과 청소년들을 위한 기획물로 청소년음악회, 겨울방학축제, 어린이날 음악회 등 다양한 연주회를 펼치고 있으며, 유명 연주자들의 대관 공연도 함께 이루어져 이곳을 찾아온 음악팬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콘서트홀은 잔향 2.0초의 음악 전용 홀로 출연자와 관객이 일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무대 뒤에도 객석이 있는 아레나 스테이지로 돼 있으며 완벽한 공연감상을 위하여 첨단조명과 최고의 음향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뿐 아니라 한국 서예의 저변확대를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서예관, 순수미술, 생활미술, 환경미술, 건축·사진 등 다양한 전시기획을 통해 전문인은 물론이고 비전문인도 직·간접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인 미술관 등 예술의 전당은 다양한 부분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4월 2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예술이 모여 명물이 탄생한 곳, 예술의 전당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