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달도 보였던 그 때,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인천광역시 동구 지역호감도

별도 달도 보였던 그 때,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인천은 사람이 많이 모여드는 데 비해 민물을 구하기 어려운 곳이었다. 우물이 있더라도 수질이 그리 좋지 않은 데다 우물이 있는 데도 그리 많지 않았다. 헌데 개항 이후 사람들이 몰려들며 전체적인 물 수요량은 늘어나니 일정량 이상의 수량을 확보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었다. 결국 1906년 대한제국 탁지부에서는 수도국을 설치하고 인천과 서울 사이의 수도관을 까는 공사에 착수했다. 결국 1909년에는 인천에 물을 공급하는 수도 시설이 들어섰으니, 소나무가 많아 송림산으로 불리던 곳도 수도국산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지금도 인천 동구와 중구지역에 물을 공급하고 있어 수도국산이라는 말이 오히려 인천사람에게는 익숙할지도 모른다.

                    
                

하늘 아래 가난한 사람들의 보금자리

  • 1

  • 2

1

송현배수지 제수변실은 지금도 인천 지역에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2

송현배수지 제수변실이 위치한 송현 근린공원. 수도국산 일대가 재개발이 되면서 근린공원이 들어섰다.

수도국산이라는 이름이 붙은 유래가 된 송현배수지 제수변실. 이 일대에는 주민들이 자연을 느끼며 산책을 할 수 있는 송현 근린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지금은 아파트 촌이 들어서 있어 판자촌의 모습을 상상하기 어렵지만, 그 옛날 수도국산 달동네라고 하면 쫓던 도둑도 놓칠 것 같은 꼬불꼬불한 길의 대명사였다. 낡은 기와집과 슬레이트집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두 명이 지나가기도 버거울 수 있는 길만이 개미굴처럼 나 있었기 때문이다.
 
이 일대에 달동네가 조성된 것은 일제강점기 시기부터다. 1904년에 현재 인천시 중구 전동 일대에 일본군이 주둔하면서 그 일대에 살던 주민들을 강제로 철거시켜 송림산 일대에 새로 주거를 정해준 것이 그 시초. 가난한 사람들이 근근이 살던 동네는 한국전쟁으로 고향을 잃은 실향민들이 몰려들면서 한층 꼬불꼬불한 길을 지니게 되었다. 60년대부터는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이 몰려들어 그야말로 복닥복닥한 판자촌을 이루게 되었다. 달동네라는 이름이 붙은 것도 집도 없이 천막을 치고 자 천장에서 별빛, 달빛이 보인다는 ‘달나라 천막촌’이라는 말에서 유래된 것이다.

 

재개발 이후, 이 일대를 기억하다

특이한 외부 디자인을 자랑하는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의 전경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이 있지만,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은 그 말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 남루하고 위험하니 새로 건물을 지어야 할 곳이라고만 생각되기 쉬웠던 달동네를 손에 잡힐 듯이 재현해 놓아 이 일대의 역사를 기록하는데 성공했으니 말이다. 2005년에 세워진 이 박물관은 1960년대부터 70년대 사이, 서민들의 생활상을 체험 중심적으로 보여준다. 만화방이며 다방, 솜틀집 등 그 당시 사람들이 드나들곤 했던 여러 건물들이 그 당시의 색채를 지니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 1

  • 2

1

수도국산 달동네의 지킴이나 다름없었던 맹태성씨를 모델로 만든 인형의 모습

2

각각의 가게나 건물마다 그 옛날을 떠올리게 만드는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한편 이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은 그 일대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도 그 나름대로 충실하게 재현해냈다. 동네의 유일한 난방수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을 연탄을 나르는 인형은 연탄가게 주인인 유완선 씨를 재현한 것. 뻥튀기 장사 옆에서 폐지를 수집하는 사람은 동네의 토박이나 다름없었던 맹태성 씨다. 퇴직 후 자주 그 일대를 청소하고 폐지를 주워 어려운 이웃을 돕는 등 마을에 훈훈한 기운을 퍼트렸던 사람을 본떠 박물관 안에 인형을 세운 것. 이 외에도 이불솜을 보송보송하게 틀어주던 은율솜틀집, 머리를 깔끔하게 다듬어주던 대지이발관 등은 실제로 동네에 자리했던 가게와 그 주인들을 재현한 것이다. 특히 은율솜틀집은 재개발로 문을 닫은 뒤 가게에서 쓰던 솜틀기를 박물관에 기증해 한층 실감 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줬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트래블티켓]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단 한 번도 낚시를 해본 적 없는 사람도 쉽게 느껴보는 인천 황금어장에서의 짜릿한 손맛! ‘시간제 배낚시’를 통해 낚시 왕초보도 환호와도 같은 바다 속의 열렬한 입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동 릴과 개인 수족관, 미끼 등의 낚시채비 제공은 기본! 43인승 쾌속선을 타고 팔미도와 인천대교를 유람하는 색다른 경험은 절대 놓쳐서는 안될 좋은 기회입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1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이번엔 광안리 M 드론 라이트쇼 페스티벌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이번엔 광안리 M 드론 라이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별도 달도 보였던 그 때,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