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꿈과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곳,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경기도교육청 기본계획 아래 ‘학생 중심, 현장 중심 교육’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경기도 내의 학교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곳은 외부와 내부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시관 외부는 본관, 야외전시물, 동물사, 연수동, 들꽃학습원, 온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전시관 내부는 층마다 다양한 전시실 및 체험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곳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기에 수원시의 많은 학생과 어린이가 방문하는 곳이다. 특히 교육원 내에 마련된 유아 과학 전시실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좋아하는 놀이 및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놀이 체험으로 배우는 과학의 원리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의 1층은 제1전시실, 수족관, 도자기 전시관, 과학 북 카페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제1전시실은 유아 과학 전시실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공간을 꾸며놓았는데, 내부에는 호기심을 북돋아 줄 수 있는 과학체험 시설이 많기 때문에 놀이 체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꿈으로 키울 수 있게 돕는다. 또한, 단순하게 이론적인 것을 열거한 것이 아니라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 면에서 이곳을 방문한 어린이에게 인기가 많다.
1
2
유아 과학 전시실 바로 옆에 위치한 수족관에는 철갑상어, 모래무지, 피라미, 산천어 등 약 46종의 물고기를 볼 수 있는데, 물고기가 있는 수족관마다 바로 옆에 상세설명이 쓰여 있어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1층 출입문의 왼쪽에는 북카페가 마련되어 있는데, 이곳은 모든 사람의 출입이 자유로우며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일반 열람실처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보다 직접적으로 과학을 경험
1
2
융합과학교육원 3층에는 제2전시실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각종 전시물을 조작하면서 그 속에 숨겨진 신기한 과학 원리를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가속도운동, 반응속도, 공의 운동 등 그 원리와 함께 전시물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관찰하며 여러 가지 과학 현상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전시실 내부에 위치한 빛 체험 과학실에서는 빛과 색, 착시현상, 일식과 월식 등 다양한 빛을 체험할 수 있는데, 특히 '남아있는 그림자'라는 체험 공간은 음악과 함께 체험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또한, 이곳의 융합과학체험교실은 경기도 내 초, 중학교 학생이 토요휴업일 및 방학 기간에 분기별 테마 중심 융합프로그램 운영 및 전시물을 활용한 과학체험 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연의 신비를 관찰
1
2
3
건물 4층에는 지구역사 탐구실, 생명과학 탐구실로 구성된 제3전시실이 있다. 이곳은 지구 체험 탐구와 동물 표본 전시실을 통해 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 있는데, 전시실 오른쪽에 자리 잡고 있는 지구역사 탐구실은 공룡 발자국, 원소의 결합, 지구의 탄생 등을 알 수 있고, 화석 각각의 이름이 쓰여 있는 바코드를 찍으면 화면을 통해 그 화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생명과학 탐구실은 재두루미, 독수리, 희귀조류, 포유류 등의 동물 표본이 전시된 곳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없는 동물 표본의 생생한 모습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생명과학 탐구실을 들어서기 전 좌·우에는 곤충 및 나비의 표본이 서랍 속에 잘 정리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던 곤충의 생김새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생명의 신비를 느껴볼 수 있는 곳
1
2
전시관 외부에는 들꽃학습원, 온실 허브 원, 동물사, 수목원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이곳에서는 자연을 생생하게 관찰하면서 생명의 신비를 느껴볼 수 있는데, 동물사에는 실크오골계, 청둥오리, 거위, 백 공작 등의 다양한 조류가 있고, 들꽃학습원 가는 길에는 다람쥐도 볼 수 있어, 사람 많고 멀기도 한 동물원이 지겨웠다면 이곳을 방문해 아이와 소소하게 동물원 나들이를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또한, 들꽃학습원, 온실 허브원에서는 다양한 식물을 둘러 볼 수 있어 자연생태를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1석 2조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5층에는 천체 관측실, 천체 투영실 등이 있어 밤하늘의 아름다운 별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는 하루 두 번 정해진 시간에만 이용이 가능하고, 이밖에도 융합과학교육원 내의 모든 전시실은 예약 후 관람이 가능하며, 방문하려는 날 하루 전까지는 예약을 해야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과학 체험도 하고, 동식물 생태체험이 가능한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꼭 방문 전 예약은 필수랍니다~^^
글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박민희
발행2018년 10월 21 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