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 맛이 기다리는 전북 진안으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진안군 지역호감도

진~한 맛이 기다리는 전북 진안으로!


진안군은 수려한 산이 많기로 유명하다. 산이 많으면 물이 깨끗하고 공기가 맑다는 말을 진안군에서라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청정자연에서 나는 특산물로 만드는 음식에는 진안군 특유의 문화와 전통이 담겨 있어, 더욱 맛이 좋고 영양소가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이러한 별미를 청정자연이라는 배경과 함께 먹을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유독 진안군에는 이곳을 떠나지 못하는 자들과 관련된 이야기와 전설이 많이 전해지는지도 모른다.

                    
                

청정자연에서 자란 흑돼지 삼겹살·목살

흑돼지 삼겹살은 구수한 육즙의 풍미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진안군은 밤낮의 기온 차가 크기 때문에 돼지의 육질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기온 차로 인하여 육질이 치밀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입 안에 넣으면 육즙이 퍼지며 구수한 맛이 가득 찬다. 또한, 오염 없는 청정자연에서 깨끗한 수질과 맑은 공기를 마시며 자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래서 더욱 맛있고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진안군 흑돼지는 ‘깜도야’라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는데, 이미 진안군의 대표 특산물로 자리 잡을 정도로 명성을 더해가고 있다. 살코기 내에 지방 성분이 골고루 분포된 색다르면서도 쫄깃한 맛은 다른 곳의 흑돼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산의 기운을 담고 있는 산채 비빔밥

진안군의 산 기운을 몸속 깊숙이 채우고 싶다면 산채비빔밥을 추천한다. 

진안군에 산이 많고 물과 공기가 맑다는 말은 앞에서 이미 설명하였다. 그렇다면 자연히 산나물이 진안군을 대표하는 별미가 되리라 예상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참나물, 취나물, 고사리, 버섯 등의 산나물에 풍성한 양념으로 비벼낸 산채 비빔밥은 매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며 산나물의 향을 그대로 만끽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진안군의 산채 비빔밥이 유명한 이유는 비빔밥 자체의 맛이 뛰어나다는 점 외에도 더 있다. 우선 전라도 특유의 묵은김치를 곁들이면 진안군만의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곰취 역시 진안군 산채 비빔밥의 맛을 더해준다. 곰취는 대표적인 취나물로 향이 매우 뛰어나고 양이 적어 귀한 나물로 불린다. 진안군의 버섯은 청정 자연의 신선함이 살아 숨 쉬어 맛이 좋고 특유의 향이 미각을 자극한다. 마지막으로 더덕이 산채 비빔밥 특유의 맛에 정점을 찍어준다. 진안군은 명산으로 둘러싸여 고랭지의 기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덕이 자생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진안군의 산나물과 특산물을 한 그릇에 넣고 쓱싹쓱싹 비벼 먹는 맛은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정도이다.

 

진안이 자랑하는 전통 보양식 애저

  • 애저는 새끼 돼지를 이용한 음식으로 국물 맛이 깊고 풍부하며 건강에 좋다.

애저는 새끼 돼지를 이용한 음식으로, 국물 맛이 깊고 풍부하며 건강에 좋다.

애저는 처음 들어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다소 생소한 음식이다. 생후 20일 정도 된 새끼 돼지를 이용한 음식으로 깊고 풍부한 국물 맛이 일품인 보양식이다. 진안 지역 사람들은 미처 다 크지 못하고 죽게 된 새끼 돼지를 요리해 먹은 것이 애저 요리의 유래라 말한다. 그래서 이름도 애저(哀渚)로, 새끼돼지를 불쌍히 여긴다는 뜻이다. 진안군의 고랭지 기후가 키워낸 마늘, 생강 등으로 만든 양념을 넣고 푹 삶은 애저고기는 겉으로 보면 닭고기를 연상케 한다. 고기는 연하여 입안에서 살살 녹고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애저고기는 묵은김치에 싸 먹을 때 조화를 이루어 더욱 뛰어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초장에 찍어 먹는 맛도 일품이다. 국물은 설렁탕보다도 진하고 깊은 맛이 느껴지며, 식성에 따라 콩나물이나 신 김치 등을 넣고 한 번 더 끓이면 또 다른 요리를 주문해서 먹는 기분이 들 정도로 색다르다. 진안군의 애저 요리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심하고 물맛이 뛰어난 자연적 요소가 영향을 많이 끼친다고 하는데, 다른 곳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맛의 비결은 진안 사람들의 새끼 돼지를 가엽게 여겼던 마음에 있는 게 아닐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청정자연에서 난 특별한 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전북 진안군으로 떠나보세요. 흑돼지 고기와 산채 비빔밥, 그리고 이름도 생소한 애저까지 진안군의 맛이 가득하답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4월 2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진~한 맛이 기다리는 전북 진안으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