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나도 ‘심 봤다!’를 외치는, 금산인삼축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금산군 지역호감도

너도 나도 ‘심 봤다!’를 외치는, 금산인삼축제


산삼을 캐러 다니는 심마니들에게 ‘심 봤다’라는 외침은 낚시하는 이들에게는 월척의 기쁨이자 일생에 단 한 번 로또 1등에 당첨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귀하게 여겨온 산삼은 지금도 우리나라에서는 최고의 약초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쉽게 구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울 뿐. 이러한 아쉬움을 알기라도 하는 듯 산삼 대신 인삼을 재배하는 농가가 부쩍 많아졌다. 이 중 ‘인삼’ 하면 단연 떠오르는 고장 ‘금산’에서는 매년 가을 금산인삼축제가 열린다. 

                    
                

먹을수록 건강해져요! 인삼의 건강한 매력

우리의 건강은 우리가 지킨다! 건강을 지키는 '금산 인삼' 

산삼보다는 덜하지만 그럼에도 매우 귀한 약초로 알려진 인삼. 특히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 등의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등 여러 효과가 있다. 이러한 약효 덕분인지 일찍이 인삼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특산물이자 교역품이기도 했다. 그중에도 금산 인삼은 다른 지역의 인삼보다 훨씬 더 뛰어난 효능을 자랑한다고. 사실 금산 인삼은 그냥 나온 것이 아니다. 아주 옛날 한 선비가 아프신 어머니를 위해 밤낮으로 기도를 드리며 정성을 다해 간호하던 중 인삼을 발견한 데서 지금의 금산 인삼이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래서일까, 한 선비의 갸륵한 효심이 담긴 금산 인삼은 그 유래만큼이나 뛰어난 효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성원에 힘입어 금산에서는 매년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물인 금산 인삼을 더욱 많은 이에게 알리고자 금산인삼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국내에서 세계로 뻗어 나가는, 금산인삼축제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위상을 높여가는 '금산인삼축제' 

충남 금산군 일대에서 열리는 금산인삼축제는 인삼과 더불어 금산을 대표하는 축제이자 세계를 향한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발돋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축제, 언제부터 시작하게 된 것일까.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처음 이곳에서는 인삼 재배 시 인삼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산신령에게 기도를 올리는 ‘삼장제’를 지냈다고. 그러다 후에 삼장제를 축제로 발전시켜 1981년에 10월에 제1회 금산인삼제가 개최되었다. 해마다 품질 좋은 인삼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던 금산인삼제는 1996년 문화관광축제에 선정, 1997년 금산인삼축제로 그 명칭을 바꾸게 된다. 올해로 제36회를 맞이하는 금산인삼축제는 오랜 역사와 명성처럼 이번에도 설렘 가득한 프로그램들로 진행될 예정.
 

  • 1

  • 2

  • 3

  • 4

1

인삼으로 만드는 요리에는 무엇이 있을까? 인삼요리경연대회 현장 

2

인삼캐기 체험부터 인삼약초병 만들기 등 흥미로운 체험이 가득하다. 

3

추억의 거리에서 열리는 복고댄스경연도 축제의 재미를 더한다. 

4

더 좋은 인삼, 건강한 인삼을 만나고 싶다면 인삼 구매 현장으로!

자, 금산인삼축제의 이모저모를 살짝 구경해볼까? ‘인삼, 금산의 멋과 맛을 담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9월 23일부터 10월 3일까지 열리게 된다. 그렇다면 금산 인삼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금산인삼축제에서 눈여겨볼 만한 프로그램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누구나 좋아할 수밖에 없는 ‘인삼캐기 체험여행’의 묘미는 직접 인삼밭에서 인삼을 캐볼 수 있다는 것. 흙 속에 파묻혀 있는 인삼을 자유롭게 캐며 ‘심 봤다!’를 외쳐보자. 일상에서는 쉬이 만날 수 없었던 ‘행운'을 경험할 수 있을 것. 직접 캔 인삼은 구매할 수도 있으니 더욱 의미 있는 체험이 아닐까 싶다.
 
‘음식의 맛은 재료에 의해 좌우된다’는 말처럼 이렇게 좋은 식재료를 눈앞에 두고 어찌 가만히 있을 수 있겠는가. 축제에서는 ‘전국 인삼약초 요리경연대회’도 함께 진행된다. 인삼을 재료로 자유롭게 요리 경연을 펼치는 데 과연 인삼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기대해도 좋다. 상상 이상의 인삼 요리들을 만나볼 수 있을 테니.
 
이외에도 한류 열풍 속 금산 인삼을 체험하는 ‘인삼한류체험관’부터 인삼을 담을 수 있는 ‘인삼약초병 만들기’, 옛날 문방구와 사진관, 다방 등 추억의 거리를 재현하며 그 안에서 옛날 교복을 입고 깔깔대기도 하고, 인삼 씨앗을 고르거나 인삼을 깎는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도 있는 ‘추억의 인삼거리’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무궁무진한 축제 프로그램들이 여러분을 기다린다.
 

  • 1

  • 2

1

아이들과 함께 하는 가족문화체험관의 손수건만들기 체험 

2

남자 어른도 좋아라! 건강미인관의 네일아트 체험 

‘인삼’이라 해서 비단 어른들만의 축제라고 단정 짓지는 말길.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기 때문.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 마련부터 페이스 페인팅, 비즈공예, 인삼잎 손수건 만들기 등의 체험이 진행되어 아이와 어른 모두 특별한 추억의 한 페이지를 새길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피로는 싹~ 머리는 팽팽! 피로회복과 두뇌계발에 좋은 금산 인삼 맛보러 금산으로 떠나볼까요? 이왕이면 금산인삼축제 현장을 함께한다면 더 좋구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7년 09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너도 나도 ‘심 봤다!’를 외치는, 금산인삼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