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인삼이 탄생한 곳, 개삼터,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금산군 지역호감도

금산인삼이 탄생한 곳, 개삼터


금산 인삼은 금산군의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전부터 금산은 인삼이 자라기 좋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인삼의 씨알이 굵고 출하량이 많은 것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2006년에는 금산 세계인삼 엑스포를 개최했고 이를 이어 2011년에 개최한 금산 세계인삼 엑스포에는 262만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으며 인삼과 약초의 매출만 4,667억 원이었다. 이렇게 세계인들이 금산 인삼을 알게 되고 인삼과 관련된 제품을 찾는 현상은 먼 옛날 한 효자의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 

                    
                

신비의 약초, 신비의 이야기

  • 1

  • 2

1

금산군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인삼 재배를 시작한 곳이다.

2

금산군 개삼터에는 강처사의 생가를 복원되어 있다.

지금으로부터 1,500년 전 이곳에는 강씨 성을 가진 선비가 있었다. 이 처사는 아버지를 여의고 노모마저 병으로 눕자 진악산 관음굴에 들어가 정성을 들여 모친의 쾌유를 빌었다. 그러던 중 처사의 기도에 감복한 산신령이 꿈에 나타나 '관음봉 암벽에 3개의 열매가 달린 풀뿌리가 있으니 그것을 달여드려라'는 계시를 주었다. 꿈에서 깨어난 처사는 산신령의 말대로 관음봉 암벽을 찾아가니 과연 그러한 풀이 있었다. 이를 뽑아 누워계신 어머니께 달여드리니 노모의 병환은 씻은 듯이 나았다. 

후에 강처사는 노모의 병환을 낫게 한 그 약초에 ‘인삼’이라는 명칭을 붙였다. 열매의 뿌리가 사람의 형태와 비슷하고 그 씨앗이 3개라는 단순한 이유에서다. 그리고 그 씨앗을 지금의 남이면 성곡리 개안이 마을에 심어 재배에 성공한다. 이곳이 현재의 개삼터다. 개삼터에는 개삼각과 강처사 생가가 재현되어 있다. 강처사 생가는 앞면 3칸, 옆면 2칸의 초가집이다. 안방과 윗방을 들이고 나머지 한 칸에 부엌을 들인 구조다. 자연석으로 기단을 쌓은 소박한 민가의 전형을 보여준다. 살대들이 만드는, 네모 칸이 큼직한 용(用)자살 창문만이 선비가 살던 집이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개삼각, 효로 비롯된 치유의 기적

  • 1

  • 2

1

강처사의 생가 앞에는 개삼각이 자리잡고 있다.

2

개삼각에는 산신령이 강처사에게 인삼을 주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금산의 군민들은 산신령도 감복하게 만든 강처사의 효성을 기리기 위해 강처사의 생가 앞에 개삼각을 지었다. 강처사의 지극한 정성 덕분에 신비의 약초가 세상에 퍼졌고 금산 군민들의 농가경제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니 개삼각을 세울 이유가 충분하다. 개삼각은 현재 금산군 향토유적 제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그 안에는 산신령이 강처사에게 인삼을 하사하는 유화가 걸려있다. 그리고 금산군은 매년 가을이면 금산인삼축제를 개최하고 있는데 축제의 시작은 개삼각에서 올리는 인삼제전을 시작으로 축제가 시작된다고 한다.

 

국내 최대 인삼 테마 공원

개삼터에는 강처사와 개삼각이 잘 복원되어 있다.

금산군은 개삼각과 강처사 생가를 조성한 지 25년 만에 개삼터를 새롭게 단장했다. 2012년 5월, 금산인삼 탄생의 이야기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개삼터 공원을 개장한 것이다. 개삼터 공원 앞 광장에는 노모를 간병하고, 약초 찾아 떠나고, 관음굴에서 기도하고, 산신령에게 인삼을 받는 강처사의 이야기를 4개의 테마로 구성해 놓고 있다. 관광객들이 금산인삼의 유래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비교적 쉽게 이야기를 구성했다. 아울러 인삼을 신비하게 여겼던 강처사가 처음으로 재배에 성공한 기념비적인 사건을 조형물로 함께 표현하여 그 역사성 또한 알리고 있다.
 
개삼터 공원에는 인삼 생장에 따른 연근별 인삼 모형의 변화 과정을 설치한 연계시설이 특히 눈에 띈다. 또한 개삼터 부지에 세워진 금산 인삼 랜드 마크를 중심으로 산책로, 다목적 광장, 옛 정원, 놀이터, 잔디광장 등을 조성해 놓고 있다. 이곳은 대형 주차장과 관광안내소, 최신 위생 시설을 갖추어 놓아 쾌적하고 불편함이 없는 금산인삼 테마파크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금산인삼이 탄생한 신비의 이야기가 가득! 국내 최대의 인삼테마파크, 개삼터로 가자~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3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금산인삼이 탄생한 곳, 개삼터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