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절의 고장 장수! 장수의 인물들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장수군 지역호감도

충절의 고장 장수! 장수의 인물들


위인을 배출한 고장 '장수는' 논개의 고향으로 충절의 고장이라 불린다. 청정자연을 지닌 장수는 대표적인 인물로 2덕 3절 5의라 불리는 10인의 인물을 꼽을 수 있으며 그중 논개도 포함되어 있다. 물론 '장수'가 낳은 가장 대표적인 인물을 꼽자면 논개를 빼 놓을 수 없겠지만 이외에도 장수의 위인들은 많다. 기회가 된다면 각 인물과 연관된 다양한 유적지를 둘러보는 것도 장수의 전통과 역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장수를 더욱 빛나게 해주는 10인의 인물들 - 2덕 3절 5의 

장수는 논개가 태어난 고장으로 충절의 고장이라 불리는 곳. 면적의 67퍼센트가 산지로 이루어져 깨끗한 물과 맑은 공기를 지니고 있는 청정자연의 고장이기도 하다. 유독 많은 애국지사를 배출한 충절의 고장이기도 한 장수의 인물에는 대표적으로 2덕 3절 5의라 불리는 10인의 인물을 꼽을 수 있다. 물론 이 중에는 논개도 포함되어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충절의 고장 장수의 인물들에는 어떤 이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2덕 - 방촌황희와 정신재 백장

  • 황희 정승의 삶이 깃든 곳, 창계서원의 모습이다.

조선의 명재상이자 청백리의 표상으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황희. 황희는 장수 황씨의 후손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만약 황희 정승의 발자취를 찾아보고 싶다면 창계 서원을 찾아가보도록 하자. 황희 정승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는 곳으로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36호인 이곳은 장수군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이다. 매년 7월에는 황희 정승을 기리는 제사를 지낸다. 역학과 경서에 능한 정신재 백장은 고려왕조가 무너지자 모든 권력과 부를 버리고 낙향한 고려의 충신. 정신재 백장의 발자취를 찾아볼 수 있는 곳으로는 월강사가 있다. 충숙공 정신재 백장을 비롯하여 일곱 분의 위패를 모시고 있으니 참고해 두자. 

 

3절 - 주논개와 순의리 백씨 그리고 충복 정경손

  • 1

  • 2

1

논개사당에서 논개의 기품이 물씬 느껴진다.

2

타루각은 신녕면사무소 쪽 좌측 골목에 위치해 있다.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 주촌 마을에서 태어난 논개. 현재 이곳에는 논개의 생가도 남아있다. 아마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논개는 위기에 빠진 나라를 위해 왜장을 안고 남강에 순절한 인물. 그것도 꽃다운 나이 19세에 자신의 목숨을 바쳤으니 시간이 많이 지난 현재에도 그녀의 지조와 충심이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는 것 아닐까. 만약 논개생가마을에 방문하게 된다면 논개 생가뿐 아니라 마을을 형성하고 있는 전통가옥과 전통문화를 구경하는 재미 또한 쏠쏠할 것.  

순의리 백씨에 관한 이야기도 함께 알아볼까. 마부인 백씨에게는 현감이 타고 있는 말을 이끌고 있었다 한다. 그러다 장판리에 이르렀을 때 장끼 한 마리가 소리치며 뛰어오르는 바람에 놀라서 말고삐를 놓치고 말았다. 그 바람에 현감과 말이 함께 송턴천에 떨어졌고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백씨는 손가락을 깨물어 피로 암벽에 꿩과 말을 그리고 ‘타루’라 새겼다. 그 후 현감을 따라 순절하였으니 끝까지 마부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현감을 따르고자 했던 그의 마음이 참으로 아름답다. 지금도 타루각에 가면 백씨가 새긴 글씨를 볼 수 있다니 이 이야기가 더욱 신비스러울 수밖에. 

충복 정경손 역시 전해오는 이야기가 있다. 정유재란 당시 전라도까지 진격해 왔던 왜군은 유교를 숭배하고 충효를 배양하는 향교를 보면 모조리 불태웠다. 왜군이 장수로 몰려오자 장수 향교의 유림 모두가 도망쳤는데 정경손은 끝까지 장수 향교에 남아서 이곳을 지키려 했다고. 결국 그의 곧은 기개와 기세에 눌린 왜군은 장수 향교를 공격하지 않았고 오히려 ‘이 성역에는 들어가지 마라.’고 적힌 종이까지 받게 된다. 이 글을 장수 향교 문 앞에 계속 붙여 놓아서일까. 다른 지역의 향교가 대부분 소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장수 향교만은 지금까지도 온전하게 남아 있는 것이라고. 

5의 - 백용성 조사, 정인승 박사, 전해산 장군, 박춘실 장군, 문태서 장군

  • 장수군 양악리에는 문태서와 박춘실 장군의 전적비가 세워져 있다.

백용성 조사는 기미 3·1 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하나이자 한국불교의 큰 별로 손꼽히는 분이었다. 우리 민족을 일제로부터 해방하는 것이 곧 중생을 구제하는 길이라 믿고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운동을 위해 일평생을 바친 분이었던 박용성 조사의 흔적을 확인하고 싶다면 죽립정사에 방문하자. 그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는 백용성 조사 유허비를 만나 볼 수 있기 때문.  

유명한 한글 학자이자 독립운동가였던 정인승 박사. 일제의 문화말살정책에 대항해 조선어학회 사전편찬 회원으로 활동하는 등 우리말을 지키고 널리 보급하는 데 일평생을 바친 분으로 현재 정인승 박사 기념관에 방문하면 그의 업적과 생애를 한눈에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다.

을사늑약 체결로 국권을 약탈당하자 전해산 장군은 대동의병장으로 500여 명의 의병을 거느리고 전라도 지역에서 70여 회의 전투를 치르며 큰 공을 세웠다. 현재 그의 애국충정을 추모하고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매년 음력 9월 9일이면 추모제가 열린다. 또한 을사늑약 강제 체결에 분개한 박춘실 장군은 호남 의병단을 조직하고 유격전을 펼치며 빛나는 전과를 올린 분이며 60여 차례 일제와 교전을 벌이며 일본군 300여 명을 사살하고 400여 정의 무기를 노획하기도 했다. 현재 원촌 마을 앞에 쌍분 문묘가 있으며 노단 번암초등학교 앞에는 그의 추모비가 세워졌다. 

문태서 장군 역시 일제의 을사늑약 강제 체결에 분개하여 60여 명의 동지를 모아 의병활동에 투신하였다. 문태서 장군은 전라도뿐 아니라 충청북도까지도 진출하여 124회의 교전을 벌일 정도로 대단한 전과를 올렸다고. 구천동에 방문하면 문태서 장군의 전적비를 볼 수 있다니 참고하자. 

여기까지만 봐도 장수군이 얼마나 많은 위인을 배출했는지 짐작할 수 있을 터. 실제 장수 지역을 찾아 그들의 흔적을 하나 하나 따라가다 보면 그들의 절의와 충심이 얼마나 위대했는지를 더욱더 잘 실감할 수 있을 것.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위인이 많은 대표 고장을 찾아 나선다면 장수군을 빼 놓을 수 없죠? 2덕 3절 5의라 불리는 10인의 발자취를 찾아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9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충절의 고장 장수! 장수의 인물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