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금의 음식은 경복궁 소주방에서 만들어졌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지역호감도

대장금의 음식은 경복궁 소주방에서 만들어졌다


개인의 편차에 따라 다를 테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요소는 의, 식, 주다. 특히 식(食)은 인간의 생장과도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는 요소이기 때문에 특히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비단 생장을 위한 것이 아니더라도 맛, 향기, 식감 등의 자극을 통해 느끼는 행복감도 삶을 영위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나 중요한 것이 음식인데 하물며 조선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던 왕은 어떠할까? 이러한 왕의 음식은 바로 소주방이라는 곳에서 만들어졌다. 

                    
                

궁중의 음식이 만들어진 공간

  • 흔히 수라간으로 알고 있는 소주방

흔히 수라간으로 알고 있는 소주방

태조 이성계는 한양천도와 동시에 경복궁을 만들어 조선의 정궁으로 사용했다. 이때 왕의 수라와 잔치음식 등 음식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던 곳이 소주방이다. 소주방과 비슷한 의미의 단어가 수라간이다. 드라마 ‘대장금’의 주된 배경으로도 유명한 수라간은 소주방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역할을 한다. 조선왕조실록이나 승정원일기와 같은 문헌에서는 소주방의 역할은 ‘음식을 조리하는 기능’, 수라간의 역할은 ‘음식을 차리는 기능’으로 나누었다. 사실 두 공간의 역할은 경계가 애매한 측면이 있지만 어쨌든 경복궁에 남아있는 요리원의 이름은 수라간이 아닌 소주방이다.
 
경복궁의 소주방은 경복궁의 창건과 함께 세워졌으나 임진왜란 때 전소되었다. 그리고 약 200여 년의 시간이 지난 고종 재위 시절에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소주방도 다시 세워지게 된다. 하지만 지금 만날 수 있는 소주방의 모습은 이때 세워진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고종 시절에 복원된 소주방은 다시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일제강점기인 1915년에 일제가 식민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한 행사인 조선물산공진회를 준비하며 경복궁의 여러 건물을 철거했는데 이때 경복궁의 소주방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렇게 경복궁 소주방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다.
 

  • 다양한 음식모형을 재현한 경복궁 소주방의 모습

    1

  • 다양한 음식모형을 재현한 경복궁 소주방의 모습

    2

1

2

다양한 음식모형을 재현한 경복궁 소주방의 모습

그리고 100여 년의 시간이 흐른 2011년, 문화재청에서는 경복궁 2차 복원사업의 첫 단추를 꿰는데 그것이 바로 소주방 복원공사다. 문화재청은 복원을 위해 소주방지 발굴조사를 비롯하여 조선왕조실록, 조선고적도보, 왕궁사 등 고문헌의 고증을 진행했다. 그리하여 2015년 1월에 소주방 건물 17동이 복원되었고 그해 5월부터 일반인에게도 공개했다.

 

소주방과 장고를 즐기다

  • 대장금 속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은 소주방 행사

    1

  • 대장금 속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은 소주방 행사

    2

1

2

대장금 속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은 소주방 행사

경복궁 소주방이 일반인에게 공개되자 많은 관광객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한국문화재재단에서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관광객들의 소주방 관람을 더욱 즐겁게 하고 있다. 이번 2016년에는 궁중음식 시연 및 특강 프로그램이 열린다. 이 프로그램은 5월 14일~15일, 5월 21일~22일, 5월 28일~29일 동안 진행된다. 온라인으로 미리 신청한 50인에 한해서 궁중음식특강을 들을 수 있고, 궁중에서 만들었던 후식 및 간식과 같은 병과를 체험할 수도 있다. 왕이 먹었던 음식을 직접 경험해보는 행사라니! 굉장히 신선한 요리 체험 프로그램 아닌가. 물론 이 행사도 예약 전쟁이 치열하니 미리 신청해둬야 할 것이다.
 

  • 경복궁에서 사용된 장을 보관했던 장고

경복궁에서 사용된 장을 보관했던 장고

우리나라의 음식을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재료가 바로 장이다. 각종 고추장과 된장, 막장, 청국장 등 다양한 종류의 장은 한국 음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궁중에서도 장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따로 보관소를 만들어둘 정도였다. 경복궁의 장과 독을 관리하던 장소가 장고다. 장고는 2005년 복원을 완료했으며, 2011년부터 관람객들에게 개방했다. 한국문화재재단은 장고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매년 궁중 장 담그기 행사와 전통옹기 제작시연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관을 원하는 사람은 참고하길 바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궁중음식의 비밀이 숨겨져 있는 비밀 명소! 경복궁 소주방과 장고를 관람하고 다양한 행사도 참가해보세요~  

트래블투데이 김영호 취재기자

발행2016년 05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대장금의 음식은 경복궁 소주방에서 만들어졌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