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걸어볼까, 악양둑방에서 악양루까지의 느린 걸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함안군 지역호감도

천천히 걸어볼까, 악양둑방에서 악양루까지의 느린 걸음


계절 따라 빛깔 다른 꽃이 피어나는 꽃길, 강에서 불어온 바람이 머리카락을 흔들어 놓는 와중에 저도 모르게 콧노래를 흥얼거리게 되는 곳. 함안에는 아름다운 산책로로 소문난 길이 있다. 함안 마라톤 코스가 되기도 하는 곳, 함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중 하나로 지목받는 곳. 함안에는 악양둑방이 있다. 그곳에서 악양루까지 걷는 느린 걸음 길의 매력을 트래블피플에게 소개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둑방길, 악양둑방

악양둑방길에는 철 따라 아름다운 꽃들이 피어난다.

아라가야의 고도, 함안군에는 낙동강과 남강이 함께 흐른다. 이 때문에 함안에서 즐길 수 있는 풍경들은 물길과 어우러진 풍경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아름다운 길로 꼽히는 곳이 바로 악양둑방길. 법수면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 길은 2.5km에 달하는 구간을 가지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긴 둑방길로 꼽힌다.(때문에 악양둑방길을 걷기 위해서는 반드시 편한 신발을 신고 갈 것을 권한다.) 

그러나 악양둑방길의 매력은 그저 강을 따라 오래도록 걸을 수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함안군에서는 2009년부터 이 둑방길을 가꾸기 위한 사업을 펼쳐왔는데, 그 결과 지금의 악양둑방길은 산책로를 겸한 자전거 트래킹 코스가 되었다. 악양둑방길의 양쪽으로는 철 따라 수만 송이의 꽃들이 피어나는데, 이 또한 주요한 볼거리 중 하나다. 강물 따라, 둑방길 따라 유유히 걷고 있노라면 절로 부를 노래가 생각나고야 말 것. 

“낙동강 강바람이 치마폭을 스치면 군인 간 오라버니 소식이 오네. 큰애기 사공이면 누가 뭐라나. 늙으신 부모님을 내가 모시고 에헤야 데헤야 노를 저어라, 삿대를 저어라⋯⋯.”

이왕 악양둑방길에서 노래를 흥얼거려 볼 요량이라면, 국민 애창곡 중 한 곡으로 꼽히는 <처녀뱃사공>이 좋겠다. 이 노래, 악양둑방길 일원을 배경으로 탄생한 노래이니 말이다. 치맛자락 휘날리며 삿대를 젓는 처녀뱃사공을 떠올리고 있노라면 악양둑방길에 남다른 정취가 더해질 것이다. 

 

풍차, 바람개비, 비행기, 그리고 악양루

악양둑방길 일원에서는 풍차와 바람개비, 경비행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악양둑방길을 따라 걷다 보면 ‘남다른’ 풍경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일단은 이국적인 느낌을 물씬 풍기는 풍차와 풍차까지 가는 길을 따라 늘어 선 바람개비들을 꼽을 수 있겠다. 빙글빙글 돌아가는 풍차와 바람개비의 조화를 보고 있노라면 영화 속의 주인공이 된 것만 같은 기분이 들게 될 것이다. 둑방길 아래의 활공장에 서 있는 경비행기들 또한 이 로맨틱한 풍경에 한 획을 더한다. 악양둑방 일원에서 실제로 경비행기를 타는 체험을 해 볼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악양루에서 바라보는 일몰의 풍경은 수려하기로 유명하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을 따라 걷다 보면 멀리 산자락의 절벽 위에 자리하고 있는 정자 하나를 만날 수 있는데, 이 정자를 그냥 지나치지 말기를 권한다. 경상남도문화재자료 제190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한 이 정자의 이름은 악양루. 위에 오르면 악양둑방길 일원의 아름다운 풍경이 한 눈에 담기니, 정자와 둑방길에 ‘악양’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를 절로 알 수 있게 될 것이다.(악양(岳陽)은 중국의 명승지로 알려져 있는 웨양의 이름을 딴 것.)

악양루에서 내다보는 일몰의 풍경 또한 매우 유명하니, 일몰 시간대에 맞춰 악양루에 닿아 보는 것도 권하고 싶은 여행 코스이다. 남강의 지류가 남강이 더해지는 합수 지점을 이 악양루에서 조망할 수 있으니, 두 개의 물길과 함께 악양루에서의 정취가 더욱 깊어갈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악양둑방길은 봄철에는 양귀비로, 가을철에는 코스모스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니 여행에 참고해 두시는 것이 좋겠어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08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천천히 걸어볼까, 악양둑방에서 악양루까지의 느린 걸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