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공, 울돌목, 명량해전, 그리고 우수영관광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해남군 지역호감도

충무공, 울돌목, 명량해전, 그리고 우수영관광지


우수영이란 이름은 조선 시대에 마련된 조선 수군의 진영을 말한다. 전라도와 경상도는 예전부터 왜구들이 수시로 나타나서 어민들을 괴롭히는 곳이었다. 이에 조선은 전라도와 경상도에 각각 수군절도사가 주재하는 진영을 설치했다. 이때 서울에서 내려다볼 때, 오른쪽 해안을 담당하는 진영을 우수영, 왼편을 담당하는 진영을 좌수영이라고 명명했다. 전라도에 있던 우수영은 처음에는 전라남도 무안군에 설치되었지만 이후 해남으로 옮겨졌다. 

                    
                

조선의 바다를 지킨 우수영

  • 이순신 장군이명량해전을 준비했던우수영

이순신 장군이 명량해전을 준비했던 우수영

해남에 설치된 우수영은 많은 해전에서 승전고를 울리며 중국의 해적과 일본의 왜구를 물리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이곳에서 벌어진 가장 유명한 승리는 명량대첩이다. 임진왜란 당시 삼도수군통제사 원균의 수군은 일본 수군과 싸워 연패를 거듭한 상황이었다. 원균이 물러난 뒤 백의종군 중이던 이순신이 다시 삼도수군통제사에 기용되었다. 이순신은 패전 후 남은 13척의 배를 이끌고 거센 조류로 유명한 울돌목에서 31척의 왜선을 격퇴하였다. 세계 해전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유명 해전이 우수영 앞바다인 울돌목에서 열린 것이다. 

 

충무공의 위대함을 느끼는 우수영관광지

  • 우수영관광지에서 만난 이순신 장군

우수영관광지에서 만난 이순신 장군

우수영관광지는 임진왜란 최고의 승리라고 할 수 있는 명량대첩을 기념하기 위하여 1986년에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고 1990년에는 명량대첩 기념공원도 조성했다. 이곳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명량해전 전시관이다. 이곳에는 보물 제503호로 지정되어 국가의 보호를 받는 명량대첩비의 탁본과 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된 강강술래의 배경화가 전시되어 있다. 그런데 왜 명량대첩을 기념하는 전시관에 왜 강강술래 배경화가 있는 것일까?
 
강강술래는 전라도 지방에서 풍작과 풍요를 위해 행해지던 풍속이다. 강강술래는 마을 처녀들이 모여서 손을 맞잡고 동그랗게 원을 만들고 돌며 노래를 부르는데 주로 8월 한가위에 행해진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은 마을 여자들에게 밤에 모닥불을 가운데에 두고 강강술래를 하도록 지시했다. 이는 멀리서 왜군들이 보았을 때 흔들리는 그림자 때문에 이순신의 병력을 실제보다 많게 짐작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왜군들은 이러한 계책에 빠져 쉽게 공격을 하지 못했고 결국 이순신은 승리를 거두게 되었다. 전라도 지방의 민속놀이였던 강강술래를 이용한 이순신의 기지가 빛난 일이었다.
 
전시관에는 명량대첩비 탁본과 강강술래 배경화 말고도 다양한 전시물이 있다. 명량해전의 주인공인 이순신 장군의 영정과 이순신 장군의 걸작인 거북선의 모형, 명량대첩 해전도 등 깊은 감명을 느낄 수 있는 전시물이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 방문한다면 이순신은 어떤 사람이고, 명량해전은 어떤 전투였는지를 더욱 감명 깊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수영관광지에서 명량해전을 즐기자

  • 전망대에서 만날 수 있는 비경

전망대에서 만날 수 있는 비경

명량해전의 위대함을 만나고 나면 공원을 구경할 차례다. 넓은 우수영의 앞바다를 보기 위해서는 공원 안의 전망대에 올라가서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이곳에서는 해남과 진도를 연결해주는 진도대교의 웅장함과 쉴 새 없이 몰아치는 울돌목의 거센 물살을 볼 수 있다. 울돌목은 시간을 잘 맞춰서 가야 급류를 볼 수 있는데 보통 오후 2시에서 4시 정도가 울돌목의 급류를 감상하기 좋은 시간대이다. 
 

  • 1

  • 웅장하고 화려한 명량대첩축제

    2

1

2

웅장하고 화려한 명량대첩축제

명량해전의 무대였던 울돌목은 이순신과 관련된 많은 행사가 펼쳐지는 무대이다. 영화 ‘명량, 회오리바다’의 촬영이 이루어지기도 했던 우수영관광지는 매년 가을 무렵 명량대첩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명량대첩축제는 이순신과 명량해전을 테마로 펼쳐지며 웅장한 볼거리가 많아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축제이다. 조선 수군의 출정식을 비롯하여 명량해전의 재현, 만가행진, 위령 씻김굿 등 지역 주민과 관광객 모두를 사로잡는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아이들에게는 살아있는 역사교육을, 어른들에게는 쉽게 볼 수 없는 값진 볼거리를 선사하는 명량대첩축제이니 우수영관광지를 방문한다면 날짜를 맞춰보는 것을 추천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대한민국의 바다를 책임졌던 우수영! 이제는 해남의 관광을 책임지고 있네요~ 해남에 들른다면 한 번쯤 구경할만한 가치가 있는 곳 아닌가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충무공, 울돌목, 명량해전, 그리고 우수영관광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