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 속의 풍경, 눈 내린 인왕산,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지역호감도

수묵화 속의 풍경, 눈 내린 인왕산


도심을 떠나 산을 찾는 것은 퍽 낭만적인 일이다. 탁한 회색의 빌딩 숲과 아스팔트 도로 대신 살아 숨 쉬는 나무의 숲과 계곡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수십, 수백 년의 세월을 건너 과거로 되돌아간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니 말이다. 산이란 곳이 또 세월이 지난다 한들 쉽게 모양새를 바꾸는 곳이 아니기도 하니, 산속의 고요한 곳에서 산세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옛사람들과 시선을 맞추게 되는 일이 될지도 모른다. 옛사람이 사랑했던 바로 그 풍경을 가까이서 담고 싶다면, 우선은 인왕산을 찾아 올라보자. 

                    
                

인왕산, 그 고즈넉한 겨울 정취

화려한 산의 빛깔보다 수려한 산세로 유명한 산인 인왕산은 겨울의 등산을 즐기기에 제법 알맞은 곳이다. 인왕산의 등산 코스로는 흔히 홍제역, 그리고 독립문역에서 출발하는 코스가 꼽힌다는 사실을 미리 알아둔다면 인왕산으로의 겨울 산행이 조금은 수월해질 것. 기암들이 봉우리를 장식하고 있는 산이 바로 인왕산이니, 어떤 역에서 출발하든 길을 잃을 일은 없을 것이다. 
 

  • 1

  • 2

  • 3

1

인왕산의 눈길. 어린 소나무들의 푸릇함이 정겹다. 

2

수성동 계곡 일원은 그야말로 '사색의 공간'!

3

조용히 나앉은 작은 정자까지, 정취 넘치는 인왕산의 겨울 풍경.

인왕산의 가장 큰 매력을 꼽자면 바로 그 바위들로 장식되어 있어 더욱 수려하게만 보이는 높다란 봉우리들, 그리고 두 번째 매력을 꼽아보자면 ‘속세’를 떠나 먼 과거로 시간 여행을 온 것만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하는 산의 분위기를 꼽을 수 있겠다. 우선 능선을 따라 굽이치는 성곽 앞에서는 도성을 지키는 병사가 된 것만 같은 긴장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얼어붙은 가운데서도 계곡물 흐르는 맑은 소리를 들려주는 수성동 계곡, 그리고 계곡 옆에 가만히 앉은 정자의 풍경까지를 더한 가운데에 서 있자면 산행을 떠나 온 것이 아니라 인왕산의 신선, 혹은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선비라도 되어 산을 거닐고 있는 것만 같은 생각에 잠기게 되고야 말 것이다.

인왕산에 ‘분위기’를 더해주는 것이 또 하나 있으니, 이 거대한 바위산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소나무들. 인왕산을 겨울에 찾기를 권하는 숨은 까닭 중 하나는, 눈 내린 인왕산의 풍경 가운데서 고고하게 푸른빛을 내비치는 소나무들이 무척 아름다운 이유도 있겠다. 수성동 계곡의 줄기를 따라 한 발 한 발 인왕산을 올라 보라. 도시의 풍경에 ‘숲’이라는 말을 수식어로 사용하는 일이 참으로 무색하다는 것을 마음속으로부터 깨달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트래블피플이 사랑할 풍경, 그리고 옛사람이 사랑했던 바로 그 풍경이 인왕산에 있다. 

 

겸재 정선과 눈-길을 맞추다

  • 1

  • 2

  • 3

1

겨울 인왕산을 찾은 이들이 풍경 담기에 열중하고 있다. 

2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는 인왕제색도 속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포토존'을 만날 수 있다. 

3

인왕산 중에서도 수성동의 풍경은 다시 한번 정선의 화폭 안에 담겼던 이력이 있다. 

인왕산의 눈길을 걷다 보면 누구라도 그 수려하고도 고요한 풍경에 반하게 될 것. [트래블투데이]가 여기에 이야기를 한 움큼 더해 주고자 한다. 인왕산의 풍경을 사랑했던 숱한 ‘옛사람들’ 중에서도 겸재 정선의 행보는 주목할 만하다. 그의 대표적인 진경산수화 중에는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가 있으니, 이 산수화가 바로 겸재 정선과 눈-길을 맞추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겠다. 

인왕제색도는 1751년,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약 300여 년 전에 겸재 정선이 안개가 피어오르는 인왕산의 모습을 그려낸 작품. 본래의 인왕제색도는 비 온 뒤의 안개가 피어오르는 인왕산의 모습을 그린 것이라 하나, 그 모습이 인왕산의 설경과도 제법 비슷하다. 그림 속의 인왕산 또한 지금의 인왕산과 마찬가지로 위엄 넘치는 거대한 바위들을 가졌으며, 그 위로 위풍 당당히 돋은 소나무들을 가졌다, 

그 힘찬 붓질과 세밀한 표현력을 가능케 했던 겸재 정선의 시선이 탐난다면, 눈길로 장식된 인왕산에서 눈을 감아 보라. 그가 상상 속에서 내려다보았던 인왕산의 절경이 트래블피플의 눈-길 속에도 고스란히 담겨 올 것이니, 이것이 겨울의 독특한 정취 가득한 인왕산이 주는 선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인왕산을 굽이굽이 오르는 ‘눈 길’ 위에서, 옛사람들의 ‘눈-길’을 살필 수 있는 인왕산의 겨울 산행. 이만하면 ‘분위기 있다’고 자랑할 만한 것 같은데, 트래블피플의 생각은 어때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1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수묵화 속의 풍경, 눈 내린 인왕산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