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특별함 가득한 그 사찰, 와우정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용인시 지역호감도

‘와우!’ 특별함 가득한 그 사찰, 와우정사


와우정사. 독특한 이름 때문에라도 한 번은 더 돌아보게 되는 이 사찰에는 특별함이 가득하다. 일단 익히 알고 있는 사찰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자. ‘누가 봐도 사찰임이 분명한’ 건물들과 가부좌를 튼 불상, 꽃들로 단장된 경내와 말끔하게 흙이 깔린 마당, 그 한가운데 자리한 석탑. 와우정사에도 물론 우리가 쉽게 상상할 수 있는 사찰의 면모 ‘또한’ 존재한다. 그러나 ‘사찰은 이렇다’는 식의 고정관념을 깨기에 가장 좋은 장소 또한 이 와우정사. 이 특별한 사찰로 여행을 떠나는 것은 특별한 추억을 선사해 줄 것이다. 

                    
                

와우정사, 연화산 자락에 스미다

직접 가 보지는 않았더라도 이름 한 번쯤은 들어봤음직한 곳인 와우정사. 이름난 사찰이라 하면 으레 기나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이 사찰이 연화산 자락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불과 45년 전의 일이다. 

와우정사 최고의 볼거리, 거대 불두의 모습.

와우정사(臥牛精舍)라는 이름에는 절 사(寺) 자 대신 집 사(舍) 자를 쓴다. 흡사 불교를 테마로 꾸며진 공원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는 이곳은 볼거리로 가득하면서도 곳곳이 아름답고 귀하여 조용한 발걸음으로 둘러볼 수밖에 없는 곳이다. 와우정사가 가진 독특한 분위기와 아름다움에 반하여 이 사찰을 찾는 이들이 해마다 늘어가니, 용인시가 자랑하는 10대 관광 명소 중 한 곳에도 와우정사가 꼽힌다.

세계 각국의 불상들을 모아 둔 듯 각양각색의 불상들을 만나볼 수 있기도 한 이곳. 
경내에 민족 화합의 염원이 담겨 있는 통일의 탑도 큰 구경거리다. 실향민이던 해월 삼장법사가 이 절을 세우면서 평화에 대한 염원을 담았다. 이 외에도 다채로운 볼거리들이 많아 일일히 열거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일단 사찰에 들어서면서부터 보이는 것은 거대한 불두상이다.(앞서 언급한 세계의 불상들을 볼 수 있는 곳은 이 불두 바로 옆의 불상 전시관이다.) 금빛의 불두는 척 보아도 대단한 크기. 무려 8m에 달하는 이 불두에는 황동 5만여 근이 들어갔다.

지금은 돌 위에 올려진 불두의 모습만을 볼 수 있지만, 향후에는 100m 높이의 몸체가 추가로 만들어질 예정. 108m의 거대한 불상을 와우정사에서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불두만으로도 넋을 잃고 마는 여행자들이 무수한 가운데, 와우정사의 ‘주요’ 볼거리가 하나 더 있다는 소식을 전한다. 



볼거리 가득, 용인의 자랑거리 와우정사

와우정사는 ‘불상들의 박물관’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야 물론 세계 각국의 크고 작은 불상들을 이 와우정사 안에서 만나볼 수 있기 때문. 인도·미얀마·스리랑카·중국·태국 등에서 모셔온 불상 3천여 점이 와우정사 안에 자리하고 있으니 각국의 불상에 대한 해석이 어찌 다른지를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 1

  • 2

  • 1

    와우정사의 와불은 세계 최대의 나무부처상이다. 
  • 2

    세계 각국의 불교 성지에서 가져 온 돌로 쌓은 돌탑 또한 와우정사의 주된 볼거리.

거대 불두를 보았다면 다음은 와불을 만나러 갈 차례다. 열반전에 오르는 길에 있는 다양한 크기의 돌탑들(이 돌탑들에 사용된 돌들은 세계 각국의 불교 성지에서 가져온 것이라 하니 놀라운 일이다.), 황금과 동, 주석으로 만든 ‘통일의 종’과 그 옆에 자리한 장육존상청동오존불오백, 오백 가지의 다른 표정과 다른 자세를 가지고 있는 오백나한상 또한 와우정사의 자랑거리 중 하나. 대웅보전 옆의 청동미륵반가유상 또한 국내 최대 크기를 가지고 있다. 와우정사의 사천왕은 절의 초입이 아닌 열반전에 있다. 사천왕이 지키고 있는 것은 ‘누워 계신 석가모니 부처님’. 인도네시아에서 가져온 향나무를 다듬어 조각한 목와불의 길이는 무려 12m에 달하며, 세계 최대의 나무 부처상으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기도 하다. 

 

  • 3

  • 4

  • 3

    소원기와를 지키고 있는 부엉이의 새침한 표정이 재미있다. 
  • 4

    담장에 매달린 가지런한 소원지. 어떤 마음들이 담겨 있을까.

불가에서 이르는 말로는 '나가는 복을 막고 들어온 복을 지킨다'는 새인 부엉이 앞에 늘어선 소원 기와에는 갖은 언어로 쓰인 소원들이 가득하며, 계단 옆 담장에는 작은 연꽃들과 함께 소원지들이 빼곡하게 매달려 있다. 연못에 가라앉은 동전들의 수 또한 셀 수 없을 정도. 얼마나 많은 이들이 와우정사에 다녀갔고, 또 와우정사에 마음을 주었는지를 짐작해 볼 수 있겠다. 

와우정사의 볼거리는 정말이지 많고 또 많다. 각각의 볼거리에 학술적 설명이 덧붙여져 있지는 않으나 ‘불교 박물관’이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 불상에 얽힌 이야기만을 풀어놓는다 해도 24시간이 모자랄 일이다. 앞서 이야기했듯, 와우정사에 자리한 3천여 점의 불상은 '세계 각국'에서 모셔 온 것이니 말이다. 세계에서 모여든 이야기가 얼마나 다채롭고 흥미로울지, 이야기를 좋아하는 트래블피플이라면 수첩을 미리 챙겨가 스님들에게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아 줄 것을 요청해 보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와우정사의 볼거리,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라는 사실을 전한다. 지금 이 와우정사의 주지스님이기도 한 해월 삼장법사의 목표는 불상 1만 점을 모아 만불전을 여는 것. 물론, 와우정사의 상징인 금빛 불두에 멋진 몸뚱이가 더해질 날 또한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언젠가'의 일이기는 하나, 와우정사라면 트래블피플의 입에서 절로 '와우!'라는 소리가 나오도록 이 이야기들을 현실로 만들어 줄 것. 와우정사의 연이은 날들을 기다려보아야 하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9월 0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사천시, 사천바다케이블카 해넘이와 해맞이 행사, 1월 1일 6시부터 운행 , 국내여행, 여행정보 사천시, 사천바다케이블카 해넘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와우!’ 특별함 가득한 그 사찰, 와우정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