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영웅들, 칠백의총,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금산군 지역호감도

이름 없는 영웅들, 칠백의총


난세야말로 영웅을 필요로 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영웅적인 업적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의 한 페이지에 이름 한 줄 남기지 못한 이들도 있다. 누구도 그들의 이름 석 자를 기억하지 않지만 우리는 그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해야 한다. 역사는 지금까지 전해져오는 문서에 기록된 위인이나 영웅들에 의해서만 흐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금성면 언덕에는 나지막하게 자리하고 있는 무덤이 있다. 이곳은 임진왜란 때 조국과 민족을 구하기 위해 1만 5,000여 명의 왜군과 혈전을 벌인 700명의 이름 없는 영웅들을 기린 칠백의총이다.

                    
                

끈질기게 일제에 항거했던 이름 없는 영웅들

  • 칠백의총은 금산군 금성면 언덕에 위치해있다.

칠백의총은 금산군 금성면 언덕에 위치해있다.

임진왜란이 발발한 1592년. 조헌 선생은 의병을 일으켜 영규대사와 함께 청주성을 수복한다. 이후 권율 장군의 관군과 합세해 금산의 왜군을 공격하기로 기약한다. 그러나 왜적의 기세로 보아 아군이 열세임을 깨달은 권율 장군은 작전을 바꾸어 공격 기일을 늦추자는 편지를 조헌 선생에게 띄운다. 하지만 이를 받아보지 못한 조헌 선생과 700명의 의병은 그대로 출정하게 된다.
 
왜적은 조헌 선생이 거느린 군의 수효가 터무니없이 적다는 사실을 알아챈다. 이때 왜적은 조총과 같은 신형 무기로 무장하고 공격을 감행한다. 이제 맞선 조헌 선생의 아군은 활과 칼, 그리고 창과 농기구 등이 전부였다. 조직적인 훈련이 부족했던 의병부대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왜적의 공격을 세 번에 걸쳐 격퇴한다. 왜적은 마지막 총공격을 감행해 조선 의병들의 막사에까지 침입하게 된다. 이때 조헌의 측근 한 사람이 잠시 피하여 전열을 가다듬을 것을 종용했으나, '오늘의 사태는 죽음만이 있을 뿐이다. 앞으로 나아가든가 뒤로 물러서든 간에 다만 의(義)라는 글자에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고 하면서 끈질기게 항거했다.
 
조헌 선생의 막하를 비롯한 칠백의사는 마지막 순간까지 한 사람도 대열에서 벗어나거나 후퇴함이 없이 적을 무수히 무찌르고 전원 사망하고 말았다. 싸움이 끝난 후 왜적들은 그들의 시체를 3일 동안 운반, 불태워 버리고 영남지방으로 퇴각한다. 칠백의인의 장렬한 최후의 소식이 호남, 호서지방에 전해졌다. 칠백의인의 유족들은 자기 부형이나 자식을 잃은 것을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조헌 선생의 순절을 슬퍼했다. 
 

칠백의총에는 조선의 호국정신이 잠들어있다.

칠백의총에는 조선의 호국정신이 잠들어있다.

조헌 선생의 제자 박정량과 전승업 등이 그들의 시신을 거두었다. 조헌 선생은 장수의 깃발 아래서 운명하였고, 그의 수하들은 조헌을 에워싸고 있었으니 보는 이로 하여금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 제자들은 하나의 봉분을 만들고 그 이름을 칠백의총이라 지었다. 임진왜란이 끝난 뒤 조헌 선생과 칠백의인을 기리기 위해 순의단을 설치하고 제사를 올렸다. 또한 지방 유림들은 종용사를 건립하여 대의에 따라 의연하게 순국한 사람들을 모시기도 했다.
 
 

숭고하고 찬란한 호국정신을 기리며

  • 종용사에는 조헌 선생과 영규대사의 신위가 모셔져 있다.

    1

  • 순의비각에는 조헌 선생의 순의비의 조각이 보존되어 있다.

    2

1

종용사에는 조헌 선생과 영규대사의 신위가 모셔져 있다.

2

순의비각에는 파손된 순의비의 조각이 보존되어 있다.

하지만 종용사와 순의비는 일제강점기에 일본인 경찰서장에 의해 폭파되었다. 민족문화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임진왜란 당시 왜적과 싸웠던 영웅들에 대한 복수를 감행한 것이다. 금산 군민들은 파괴된 비석의 파편을 숨기고 보존했다. 그리고 해방 후에 성금을 모아 칠백의총을 보수하고 종용사를 다시 지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의 노력 속에서 다시 만들어진 칠백의총은 2963년에 사적 제105호로 지정되었다. 이후 종용사 경내에 대한 정화사업을 대대적으로 실시하여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칠백의총과 종용사가 되었다. 문화재청에서는 매년 9월 23일에 칠백의사 순의제향을 실시하여 칠백의인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기리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조헌 선생을 비롯한 임진왜란의 수많은 의인. 그들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습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2월 0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이름 없는 영웅들, 칠백의총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