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령시,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
2026년 전남 섬 방문의 해…다시 찾는 체류형 관광시대로
고흥관광택시로 고흥을 즐겨요!
설 연휴, 경주에서 만나는 천년의 시간, 빛으로 물든 고도 경
창원시, 설 연휴 가족 나들이 명소 6곳 추천
아산시, 전통과 자연이 만나는 ‘설 연휴 힐링 코스’
바다·산·미식 3박자, 설 연휴는 보령이다!
설 명절연휴, 군산에서 즐기는 미식여행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관장 이태형)에서는 오는 3월 3일(화요일) 저녁 개기월식 관측회를 개최한다. 이번 개기월식은 2022년 11월 8일 이후 우리나라에서 약 3년 만에 볼 수 있는 저녁 시간의 개기월식이다. 달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기 시작하는 부분월식은 3월 3일 저녁 6시 50분에 시작되고, 개기월식은 저녁 8시 04분부터 9시 03분(서울기준)까지 59분 동안 진행된다. 정월대보름에 맞이하는 개기월식은 매우 드문 기회로, 가족과 함께 우주의 움직임을 직접 체험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정월대보름에 맞이하는 개기월식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개기월식 관측회 포스터
천문과학관에서는 3월 3일 저녁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개기월식 강연회 및 관측회를 진행한다. 강연회에서는 월식의 원리와 역사, 관측 방법, 그리고 달에 대해 설명하고, 천체투영실에서 별자리 설명을 진행한다. 아울러 달과 목성, 그리고 성운, 성단 관측회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관측회에서는 핏빛으로 물든 블러드문(개기월식 때 붉게 물든 달)을 각자의 스마트폰으로 찍을 수 있게 해 줄 예정이다. 개기월식 강연회와 관측회에 참여하려면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단, 당일 오후 3시 기준 우천 예보 시에는 행사가 취소될 수 있다. 이날 강연회 및 천체투영실 별자리 설명은 별박사로 알려진 이태형 관장이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이태형 관장은 지난 2011년에 신윤복의 그림 ‘월하정인’ 속에 그려진 달이 1793년 8월 21일에 있었던 월식 때 보였던 달이라는 것을 고증하여 발표한 바 있다. 다음번 개기월식은 2029년 1월 1일 새벽 1시 16분에 일어나고, 저녁 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2032년 4월 25일 밤 11시 40분, 2033년 10월 8일 저녁 7시 15분에 다시 볼 수 있다.
이번 개기월식 달은 서울 기준 3월 3일 18시 18분에 뜬다. 그리고 약 30분 후인 18시 50분부터 달의 왼쪽 부분이 지구의 본그림자에 들어가는 부분월식이 시작되고, 20시 04분에는 달이 지구 본그림자 속으로 완전히 들어가는 개기월식이 시작된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핏빛으로 변한 붉은 달을 볼 수 있다. 달이 지구 그림자의 중앙을 통과하는 시간은 20시 34분이고, 개기월식이 끝나고 다시 달의 왼쪽 가장자리 부분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간은 21시 03분이다. 그리고 22시 18분이 되면 지구 본그림자에서 달이 완전히 벗어나서 둥근 달로 변한다. 달이 지구의 반 그림자 속으로 들어가는 반영식은 달이 뜨기 전인 17시 44분에 시작되고, 23시 25분에 끝난다. 반영식은 달에서 볼 때 해가 부분일식으로 보일 때로 해가 워낙 밝기 때문에 최대 10퍼센트 정도 줄어드는 달의 밝기 변화를 일반인들이 느끼기는 어렵다.
개기월식은 해와 지구, 달이 일직선이 될 때 지구 그림자 속으로 달이 완전히 들어가면서 일어난다. 이 때 달이 검붉은 색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는 지구 대기를 통과한 햇빛 중 파장이 짧은 파란 빛은 산란되고, 파장이 긴 붉은 빛만이 달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이 때 붉게 빛나는 달을 블러드문(blood moon), 즉 핏빛 달이라고 부른다. 지구의 대기에 의해 굴절되어 달을 비추는 붉은 빛은 달에 직접 닿아 반사되는 햇빛에 비해 무척 어둡기 때문에 부분식이 진행되는 동안은 거의 볼 수 없고, 달이 완전히 지구 그림자 속으로 들어가는 개기월식 때에만 뚜렷하게 볼 수 있다.
개기월식이 지속되는 시간은 달이 지구 그림자의 어느 부분을 통과하느냐 따라 다르다. 중심 부분을 통과하면 개기식이 1시간 50분 이상 진행되기도 한다. 이번 개기월식의 경우는 달이 지구 본그림자의 중심보다 약간 아래쪽을 통과하기 때문에 개기식 진행시간이 59분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 다음에 볼 수 있는 2029년 1월 1일 새벽의 개기월식은 1시 16분부터 1시간 11분 동안 일어난다.

트래블아이 한마디
약 3년 만에 볼 수 있는 개기월식, 붉은 빛의 달 블러드문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예요. 이번 정월대보름에 충주 고구려천문과학관에서 만나보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