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산군, ‘보고 가는 관광’에서 ‘머무는 관광’으로 도약
완도해양치유센터, 설맞이 힐링 이벤트 풍성
보성군 제암산자연휴양림·치유센터, 사계절 체험형 치유 관광지로
고흥군 쑥섬, 문체부 로컬100 선정... 관광 브랜드 경쟁력
영주 무섬마을과 외나무다리, ‘제2기 로컬100’ 최종 선정
김천김밥축제, 경북 최우수축제에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로컬1
거제식물원, 명절 분위기 물씬, 설맞이 체험 행사 운영

김해시는‘김해가야사 문화권 콘텐츠’와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지역 대표 문화자원 발굴·확산 사업인 ‘제2기 로컬 100(2026~2027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1
2
1
김해 가야사 문화권 콘텐츠_유네스코 세계유산 대성동고분군
2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로컬 100’은 전국의 특별한 매력을 가진 지역 문화자원 100개를 선정하는 프로젝트로 제2기 로컬 100은 전국의 문화공간·예술·축제·콘텐츠 등 200개 후보군을 대상으로 서면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 등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김해 가야사 문화권 콘텐츠’는 수로왕릉부터 가야테마파크까지 이어진 역사·문화·관광 자원을 통합한 지역 문화 콘텐츠다.
봉황동유적지를 시작으로 가락국 시조 수로왕릉, 유네스코 세계유산 대성동고분군, 가야문화권 유물이 전시된 국립김해박물관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가야의 거리’라는 이름으로 하나로 연결된다. 또한 구지봉, 봉황대, 허왕후릉, 분성산성, 해반천 등주요 명소가 인접해 도심 속에서 가야고도의 역사문화 체험과 자연 속 힐링을 함게 누릴 수 있는 김해의 대표 역사문화공간으로 손꼽힌다.
‘가야’를 주제로 조성한 김해가야테마파크는 공연, 전시, 궁전, 익스트림 체험 등을 갖춘 복합 에듀테인먼트파크로, 2015년 개장 이후 가야왕궁을 중심으로 야간 일루미네이션 축제, 음악콘서트, 왕궁결혼식, 불꽃·드론쇼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해왔다. 매년 10만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하는 경남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로컬 100 문화공간으로 선정된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은 세계 유일의 건축도자 전문 미술관으로 예술과 건축, 자연이 어우러진 자연친화적 미술관이라는 독창성을 갖추고 있다. 2006년 개관 이후 ‘흙(Clay)’,‘건축(Architecture)’,‘도자(Ceramic)’를 주제로 다양한 기획전시와 체험교육, 이벤트를 운영하며 전시와 교육을 넘어, 국내외 예술인들과 함께하는 창작과 교류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해를 대표하는 가야 역사문화 자원이 ‘제2기 로컬 100’에 선정됨으로써, 가야문화 발원지로서의 가치와 관광자원으로서의 지속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트래블아이 한마디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 콘텐츠로 우뚝선 ‘김해 가야사 문화권 콘텐츠·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그 가치를 인정받은데는 분명 이유가 있겠죠!?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6년 02월 04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완도해양치유센터, 설맞이 힐링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