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폭의 수채화 같은 우도 등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지역호감도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우도 등대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등대는 늘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푸른 바다 앞에서 우두커니 서서 바닷바람을 맞고 서 있는 새하얀 등대는 언제나 여행객들의 마음을 들썩이게 하고, 우도 등대는 이러한 여행객들의 설렘이 모이는 공간이다. 우도 등대에서 파란 물빛이 출렁이는 바다와 푸른 초원으로 덮인 우도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자면 어느새 마음이 시원해지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 우도에서도 우도 등대는 꼭 돌아보아야 할 명소 중 한 곳이다.

우도 등대는 우리나라의 많은 등대가 그렇듯 바다의 길잡이가 아닌 남해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일본의 군사적인 필요를 등간으로 처음 만들어졌다. 목재로 만들어진 등간이었기 때문에 1919에 다시금 등대로 탄생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높은 우도봉으로 무거운 벽돌을 옮기는 강제노역에 제주주민들이 동원되는 아픈 역사를 가지고 우도 등대는 탄생했다. 등대는 광복 이후 비로소 바닷길을 밝히는 등대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했고, 2003년 기존의 등대를 폐쇄하고 새로운 우도 등대를 세워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우도 등대는 등대뿐만 아니라 등대 주변에 등대 공원을 함께 조성하여 방문객들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이자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 우도 등대의 역사를 기록해 놓은 보존공간으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푸른 초원을 넘어 우도봉 정상으로 가는 길에서 등대 공원의 입구로 들어서면 동화 속의 길처럼 길 양쪽으로 하얗게 핀 수국들이 등대로 가는 길을 밝혀준다. 아름다운 길을 따라 등대로 올라가는 계단을 쭉 올라가다 보면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등대모형이 곳곳에 전시된 등대마을이 나타나는데, 지역과 나라의 특색에 따라 독특한 디자인으로 구성된 여러 등대를 흥미롭게 관찰하며 가장 꼭대기에 올라가게 되면 비로소 우도 등대를 만날 수 있다. 우도 등대와 함께 이전의 등대탑을 또한 볼 수 있는데, 97년간 운영했던 등대를 기념하기 위해서 등대탑을 전시하여 과거의 등대와 현재 등대의 모습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등대탑은 시원한 주위의 경관과 어울리는 하얀색으로, 새파란 바다를 배경으로 푸른 초원 위에 서 있는 등대의 모습은 마치 동화 속의 모습 같아 우도를 찾는 관광객이 꼭 방문하여 사진을 찍어가는 아름다운 장소다.

우도 등대는 우도봉과 매우 가깝게 위치하여 있어서 우도의 경관을 한눈에 관찰할 수 있다는 것도 많은 관광객이 우도 등대를 찾는 이유가 된다. 우도의 푸른 초원 위에서 유유자적 걸어가는 말과 소의 모습은 여행을 떠나온 이들에게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선사하고, 우도의 바로 건너편 아름다운 제주도의 모습 또한 한발 떨어져서 관찰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 우도 등대가 위치한 우도봉이다. 우도 등대는 지역민들의 문화생활을 책임지는 공간이 되기도 하는데, 등대 공원에 마련되어 있는 야외공연장은 음악회가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각종 문화행사가 개최되는 공간이 되기도 하고, 홍보관 안에서는 등대 체험학습이 이루어진다. 우도 등대는 관광객을 위한 아름다운 외관을 유지하는 것과 동시에 지역민을 위한 공간 활용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여 지역민과 외부인의 사랑을 모두 받고 있는 장소가 되었다.
 

  • 1

  • 2

1

2

우도 등대를 둘러본 다음에는 해안선을 따라 걸으며 우도의 낭만을 즐겨 보자. 

또한, 우도 등대는 우도 여행의 필수 코스인 검멀레 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올레길 또한 조성되어 있다. 제주도 올레길 코스에 포함된 우도 등대의 올레길은 시원한 바다와 우도의 모습을 한눈에 보며 걸을 수 있는 아름다운 길로 정평이 나 있어 많은 관광객이 우도 등대를 경유하여 올레길을 따라 검멀레 해수욕장으로 가는 여행 코스를 계획하고는 한다.

우도를 방문했다면 우도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코스인 우도 등대에서 동화 속 풍경 같은 우도 등대와 아름다운 우도의 모습을 감상하고 멋진 올레길까지 걸으며 우도의 매력을 흠뻑 느끼고 가도록 하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우도 등대는 우도 주민들과 관광객들을 한곳에 모이게 만드는 마력을 지녔답니다. 
동화같이 아름다운 풍경의 우도를 한껏 느껴보세요! 

트래블피플 안민호 파워리포터

발행2015년 11월 2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우도 등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