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햇살처럼 빛나는 청춘을 위하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HOT-i 지역호감도

봄햇살처럼 빛나는 청춘을 위하여


한때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도서가 베스트셀러가 된 적이 있다. 유명 대학교수가 펴낸 이 책은 방황하는 청춘에게 따뜻한 위로를 준다는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이내 역풍을 받게 됐다. 역풍의 진원지는 바로 젊은이들. 그들은 ‘충분히 아픈데 약올리냐’는 요지로 거센 항변을 했다. 단순한 평론을 넘어선 비판이 모 TV 프로그램의 출연자 등 사회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왔고, 사태는 하나의 담론으로 번졌다. 3포 세대로 가뜩이나 위축된 청춘의 고통을 합리화할 것인가가 주제였다. 촌극이라 하기엔 폐부를 찌르는 우리 사회의 단면이었다.

                    
                

과연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이 아파하고 있다. 그것은 단지 하소연하는 청춘이 많다는 뜻이 아니다. 하소연보다 더 무서운 것은 침묵이다. ‘취준생(취업준비생)’ 100만 명 시대, 청년 체감 실업률 21.8퍼센트, 삼포(결혼 취업 자녀) 세대……. 모두 오늘날의 청춘을 규정하는 수식어이다. 이쯤 되면 청춘의 말 없는 고통, 그 쓰디쓴 침묵이 가늠되고도 남는다.
 
그렇다면 청춘은 이대로 아파도 좋은가. 아니다. 젊음은 돈으로도 살 수 없다. 한 번뿐인 자신의 젊음을 ‘음지’로 밀어 넣을지, ‘양지’로 끄집어낼지 선택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몫이다. 사회와 시대가 아무리 팍팍하고 힘들더라도 최소한 ‘볕이 드는 곳’으로 끝내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은 본인의 몫이다. 청춘의 고통을 이해한다고 해서 청춘의 좌절과 체념까지 용인돼서는 안 된다. 개개인의 좌절이 모이면 결국 사회는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엘렌 랭어 교수의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란 것이 있다. 70대 이상 고령의 노인 8명을 대상으로 20년 전과 똑같은 생활을 일주일간 하도록 실험을 했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참가자들의 신체 기능은 물론 지능까지 20년 전 수준으로 회복된 것. 시력, 청각이 좋아진 것은 물론 생활태도도 능동적으로 변한 것이다. 랭어 교수는 ‘우리의 행복은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다시 청춘 이야기로 돌아온다. 바라건대 청춘은 자신의 젊음을 소중히 여기기를. '몸'이 힘들 때는 '마음'으로 버티고, 훗날 돌아봤을 때 만족할 인생의 과업 한 가지쯤 끝내 달성하기를. 누군가가 그토록 돌아가고 싶어 할 청춘이 당신에게 주어져 있음을 기억하기를. 봄 그리고 화이트데이에 즈음하여 전하는, 청춘에 관한 짧은 단상을 마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청춘, 분명 좋은 시기이지만 마냥 웃고 즐길 수만은 없는 청춘들에게, <트래블투데이>는 따뜻한 위로를 전합니다.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봄햇살처럼 빛나는 청춘을 위하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