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민족’의 의미를 생각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HOT-i 지역호감도

3월, ‘민족’의 의미를 생각하다


얼마 전, ‘민족 대명절’인 설날이 지났다. 설날은 그 유래를 정확히 알 수 없을 만큼 오래된 명절로, 통한의 역사에도 맥이 끊이지 않고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다. 이처럼 오랜 세월에 걸쳐 우리 민족의 삶 속에 깊숙이 스며든 풍속인 까닭에 사람들은 설을 가리켜 단순히 ‘명절’이라 칭하지 않고, 구태여 앞에 ‘민족’이라는 말을 붙여 부른다. 사전적 의미에 따르면 ‘민족(民族)’은 같은 지역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함께 생활함으로써, 언어를 비롯한 풍습, 문화, 역사, 정치, 경제 등을 공유하는 인간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과연 ‘민족’이라는 말을 이와 같은 한마디로 쉽게 정의할 수 있을까. 

                    
                

 

설날 외에도 오랜 전통을 유지해온 민족의 명절은 또 있다. 음력 1월 15일인 정월 대보름 앞에도 ‘민족 고유의 명절’이라는 타이틀이 붙는다. 우리 조상들은 정월 대보름에 한해가 평안하기를 기원하며 부럼을 먹거나 쥐불놀이를 하는 등 풍습을 이어왔다. 한편, ‘민족’이라는 말은 명절 앞에만 붙지 않는다. 기념일에도 붙는다. 우리나라가 자주독립 국가임을 전 세계에 공표한 날을 기념하고자 제정된 삼일절은, 자타가 공인하는 ‘우리 민족의 기념일’이다.
 
그런가 하면, 예부터 우리 민족은 국가와 민족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하나로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하는 막강한 힘을 발휘해 오기도 했다. 일제강점기 전국적으로 일어난 의병운동과 독립운동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또 외환위기나 수해 등 국가에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한마음 한뜻으로 성금을 모아 서로를 도운 일도, 서로를 남이 아닌 같은 ‘민족’으로 여기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민족’이라는 말에는 분명 시간이 흐를수록 더해지는 어떤 힘이 있다. 그런데 요즘 들어 ‘민족’이라는 말이 지닌 힘은 점차 약해지고, 그 의미도 퇴색되어 가고 있는 듯하다. 그릇된 ‘민족주의’를 주창하는 일부 세력으로 인해, ‘민족’이라는 말을 국가에 대한 조건 없는 헌신과 희생의 뜻으로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도 적지 않다. 우리 조상들이 지켜온 고유한 풍속과 숭고한 업적까지 평가 절하되는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나라에는 ‘민족’이 따라붙는 국경일과 명절이 두 번이나 있다. ‘3·1절’과 ‘정월 대보름’이 그것이다. 우리가 지금 이 땅에서 편안한 생활을 영유할 수 있는 까닭인 ‘3·1 운동’과 우리 조상들이 지켜온 ‘정월 대보름’이라는 풍속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민족’의 산물이다. 3월, ‘민족’이라는 단어가 지닌 참뜻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며, 우리 속에 흐르는 민족혼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민족’이라는 말은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말 같습니다. 3월에는 참된 ‘민족’의 의미를 되새겨 보며 관련 장소들을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옥란 편집국장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대구시립 3개 박물관에서 보내는 2024 크리스마스와 연말, 국내여행, 여행정보 대구시립 3개 박물관에서 보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3월, ‘민족’의 의미를 생각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