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박물관, 어린이 전래놀이 체험전 열린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마산박물관, 어린이 전래놀이 체험전 열린다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오는 5월 2일부터 9월 3일까지 4개월간 창원시립마산박물관에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김용석)과 공동으로 『동심의 세계_꿈꾸는 놀이터』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세상을 배우고 꿈을 키우다! 


마산박물관, 어린이 전래놀이 체험전 열린다

어린이 해방선언 100주년을 맞아 사라져 가는 다양한 전래놀이를 발굴하여 건전한 어린이 놀이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창원특례시는 경상남도교육청, 서울역사박물관과 함께 특별전을 공동으로 개최하기로 하였다. 이에 성공적인 특별전 개최를 위해 창원시립마산박물관에서는 전시장 조성 및 전시 운영, 경상남도교육청에서는 놀이문화연구 및 프로그램 지원,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전시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우리 어린이, 놀면서 자란다’, ‘행복한 어린이, 맘껏 놀자’, ‘어른이 된 어린이, 우리도 한 때 어린이’, ‘어린이 세상을 꿈꾸다’ 등으로 구성되며, 어린이의 하루를 스토리텔링하여 학교 운동장, 동네, 집 등지에서 즐겼던 전래놀이를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실내, 외에 놀이공간을 조성한다. 어린이들에게는 새로운 놀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 세대에게는 아련한 옛 추억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근‧현대 어린이 놀이문화를 엿볼 수 있는 대표 자료로서 1895년에 미국의 인류학자 스튜어트 컬린이 우리 고유의 놀이를 소개한 《KOREA GAMES》, 1927년에 방정환이 발행한 아동문학잡지 《어린이》 제5권 제6호 하기방학호, 1931년 조선총독부에서 전국의 민속놀이를 조사‧정리한 《조선의 향토오락》, 1949년에 발행된 《제20회 어린이날 기념 우표》 등 300여 점이 전시된다.

특히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놀이에 관한 기억을 공유한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놀이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세대별 어린 시절 놀이의 종류와 공간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놀잇감을 전시하여 세대 간의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어 특별한 의미를 더한다. 

아울러, 제101회 어린이날을 맞아 오는 5월 4일부터 5일까지 어린이를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5월 4일에는 ‘하늘나라 다섯장군과 함께하는 또롱이 씨름여행’을 주제로 대한씨름협회에서 지원하는 어린이뮤지컬 공연이 오전 10시 30분, 11시 30분에 마산박물관 야외광장에서 개최한다. 다음날인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풍선아트 체험과 창원시 캐릭터인 ‘피우미’와 사진을 찍을 수 이벤트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리고 어린이 놀 권리 증진과 어린이 공동체 문화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교육청과 창원교육지원청과 함께 ‘하늘땅 별땅 전래놀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월 1일 프로그램 시연회를 시작으로 5월 10일부터 8월 31일까지 어린이 단체와 가족 대상으로 워크북을 활용한 실내 놀이 미션체험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형태로 진행되며, 다양한 전래놀이를 친구, 가족과 함께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 재미가 쏠쏠하다.

이 외에도 5월 27일에는 어린 시절 불렀던 전래동요를 비롯하여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이는 어린이 동요 음악회, 5월 27일과 8월 26일에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성호문화센터와 함께 프리마켓, 예술공연 등 행사가 진행되며, 6월 중에는 관내 노인복지관 연계하여 실버세대를 위한 ‘그 때 그 시절, 추억의 놀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정현섭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어린이 놀이문화를 재조명해보고 미래세대 주역인 우리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꿈을 키울 수 있는 사회적 토대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꿈과 상상의 나라가 펼쳐지는 아이를 위한 여행지, 푸르른 5월에는 아이와 함께  동심으로 돌아가는 즐거운 여행 해보는 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이수민 취재기자

발행2023년 04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평창군 대관령면 눈꽃마을 차항2리 눈썰매장 인기, 국내여행, 여행정보 평창군 대관령면 눈꽃마을 차항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마산박물관, 어린이 전래놀이 체험전 열린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