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가에 선 아름다운 집, 칠곡 가실성당,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칠곡군 지역호감도

강가에 선 아름다운 집, 칠곡 가실성당


칠곡군 왜관읍 낙산리에 위치한 가실성당은 1895년 설립된 천주교 대구대교구 소속의 천주교회다. 우리나라에서는 열한 번째, 대구대교구에서는 두 번째로 세워진 유서 깊은 성당이다. 낙동강이 굽어보이는 낙산 언덕에 위치하고 있어 오랫동안 ‘낙산성당’으로 불려오다가, 지난 2005년 가실이라는 마을의 본래 이름을 되살린 가실성당으로 개칭하였다. ‘가실(佳室)’을 그대로 풀어 쓰면 ‘아름다운 집’이라는 뜻이다. 성당은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 양식이 적절히 섞인 형태로 그 이름만큼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영화 ‘신부 수업’에서 두 주인공인 권상우와 하지원이 결혼식 장면을 촬영한 곳이기도 하다. 낙동강변에 아름답게 선 경북 칠곡군의 가실성당으로 떠나보자. 

                    
                

가실성당의 시작

  • 낙동강변에 위치한 가실성당은 120년 전 대구교구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성당이다.

가실성당이 있는 낙산리는 낙동강변을 따라 자리 잡은 자그마한 마을이다. 1886년 한불수호통상조약이후 프랑스 선교사들의 포교활동이 한층 자유로워지는데, 파리외방선교회의 가밀로 신부도 이 시기에 조선에 들어온 선교사 중 하나다. 조선에 들어온 뒤 칠곡군 근처에서 천주교회를 세울 장소를 물색하던 가밀로 신부는 당시 가실나루터와 강창나루터가 있어 해상 교통이 발달했던 지금의 왜관읍 낙산리에 성당을 짓기로 한다. 사람들의 왕래가 빈번했던 마을에는 이미 천주교 신자들이 적지 않은 상황이었다.
 
가밀로 신부는 신자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 1895년 낙산에 정식으로 천주교회를 설립한다. 설립 시기로는 명동성당과 비슷하고 대구교구에서는 계산성당 다음으로 설립된 성당이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손꼽히는 유서 깊은 성당임을 알 수 있다. 현재 가실성당이 세워져 있는 낙산리 614번지는 본래 1784년 한국 천주교회의 설립 당시 실학자 성섭의 증손자인 성순교가 살던 집터였다. 가실성당의 모습도 처음에는 성순교가 살던 다섯 칸 기와집을 그대로 사용한 형태였다.

 

웅장함이 느껴지는 가실성당

  • 성당 입구에는 성인요셉과 마리아, 예수가 함께 서있는 성가정이 세워져 있다.

지금과 같이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 양식이 혼합된 형태의 성당이 신축된 것은 1920년대의 일이다. 명동성당의 설계를 일부 맡았던 프와넬 신부가 설계하고 투르네 신부가 완공했다. 가실성당의 공사는 중국 기술자들이 붉은 벽돌을 현장에서 구워 사용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는데, 당시 본당 신부였던 투르네 신부는 일일이 망치로 벽돌을 두드려 보며 잘 구워진 벽돌만을 성당 건립에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가실성당은 이후 관할 공소만 31개에 이를 정도로 번창한다.
 
가실성당의 입구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순교자의 비다. 이 기념비는 성당 터에서 살았던 실학자 성섭 가문을 기리고 있다. 성섭의 증손자인 성순교는 1861년 경신박해 때 상주에서 순교한 바 있다. 기념비의 옆으로는 성인요셉과 마리아, 그리고 예수 셋이 함께 서 있는 동상이 경건한 자태로 세워져 있다.
 
기념비의 맞은편은 가실성당의 본당 건물이다. 이 본당과 뒤편에 있는 사제관은 그 종교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3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48호로 지정됐다. 지상 1층, 지하 1층 규모로 세워진 성당은 이 시기에 세워진 여느 성당들과 같이 붉은색과 회색 벽돌이 적절히 혼합된 형태다.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 양식으로 만들어져 특유의 웅장함이 느껴진다. 

 

가실성당이 아름다운 이유

  • 가실성당의 내부는 온돌마루로 되어 있어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한다.

가실성당의 진면목은 이채로운 분위기를 풍기는 내부에 있다. 내부의 천정은 목재로 틀을 하고 회반죽을 바른 아치형이다. 또 다른 성당과는 달리 바닥이 온돌로 되어 있어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한다. 가실성당의 주보성인은 성모 마리아의 어머니인 안나인데, 성당 내부에는 우리나라의 유일한 안나상이 있다. 이 안나상은 건축 당시 프랑스에서 제작된 것을 수입해온 것이라고 전해진다. 안나가 어린 마리아에게 책을 읽어주는 형상이다.
 

  • 1

  • 2

  • 1

    성당 창문의 스테인드 글라스에는 예수의 삶이 그려져 있다.
  • 2

    성당 정면의 대형 십자가 아래에는 감실 엠마오가 놓여져 있다.

한편, 성당 안 기둥과 기둥 사이에는 총 열 개의 창문이 있는데, 이 창문에는 예수의 탄생부터 죽음, 부활까지 예수의 삶을 보여주는 스테인드 글라스가 장식되어 있다. 이는 독일의 세계적인 작가 애그노 바이너트의 유작으로 형형색색 아름답게 비추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성당 내부의 정면에는 나무로 된 대형십자가가 설치되어 있으며 그 아래로는 감실 엠마오가 있다. 엠마오의 앞면은 칠보로 된 그림이 새겨져 있다. 아담하지만 고풍스러운 아름다움을 간직한 가실성당의 내부는 '아름다운 집(佳室)'이란 수식어가 정말로 잘 어울리는 모습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가실성당은 그 이름만큼이나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하고 있기로 유명한데요. 낙동강변을 따라 우뚝 서 있는 가실성당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6년 03월 2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강가에 선 아름다운 집, 칠곡 가실성당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