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관산부터 동백숲까지, 정기 어린 장흥으로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장흥군 지역호감도

천관산부터 동백숲까지, 정기 어린 장흥으로


고장마다 그곳을 대표하는 명산이 있다. 단순히 명소로서의 유명세를 갖고 있어서만은 아니다. 그 고장이 형성되기 훨씬 전부터 그 역사를 함께하며 사람들과 함께해온 정(情)이 남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장흥군에는 우리나라의 다도해를 배경으로 솟아 있으며, 한국 기네스 기록으로 최대 규모의 동백숲을 품고 있는 천관산이 있다. 그 정기(精氣)가 가득 어려 있는 곳에 트래블피플을 초대한다.

                    
                

장흥, 천관산의 정기를 받다 

  • 1

  • 2

  • 3

1

천관산은 장흥군의 진산이자 호남 5대 명산 중 하나이다.

2

지금은 몇몇 유적만 남아있지만, 한때 대찰의 명성을 자랑했던 천관사.

3

천관산문학공원에 세워진 커다란 돌탑.

천관산은 지제산(支提山), 천풍산(天風山), 신산(神山)등 다양한 이름으로도 불릴 만큼 산세가 뛰어나며, 산악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만큼 등산로도 여러 가닥 나 있다. 1998년 10월에 전라남도가 도립공원으로 지정한 이곳은 월출산, 지리산, 내장산, 변산과 함께 호남 5대 명산 중 하나로도 꼽힌다. 장흥군은 물론 전라남도가 사랑하는 산 천관산. 그 능선에 서면 전남 일원의 모든 산과 멀리 제주도까지 보일 정도로 조망이 뛰어나다. 

천관산에 오르게 되면 저마다 닮은 모양을 자랑하며 등산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기암괴석들이 있다. 발걸음을 더 옮겨 산 중턱에 이르게 되면 신라 애장왕 때 세워진 천관사와도 마주할 수 있다. 지금은 극락보전과 칠성각, 석탑과 석등 등의 유적만 남아있지만, 한때 89개에 이르는 암자와 1,000여 명의 수도승을 거느린 사찰이었다고 전해진다. 아직도 천관산 곳곳에는 그 암자의 터들이 남아있다.

천관산 기슭에 자리한 천관산문학공원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문학관광 기행특구로 지정된 장흥군에서, 천관산문학공원을 포함해 이청준을 비롯한 여러 문학 작가의 흔적을 되짚으며 문학기행을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장흥군의 이야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천관산이지만, 사시사철 색을 갈아입으며 그 스스로 뽐내는 절경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가을이 되면 백금빛 물결을 이루는 억새가 모습을 드러내며, 이에 매년 10월 무렵에는 정상의 억새평원에서 ‘천관산억새제’가 열리기도 한다. 

 

노래하자, 천관산 동백숲의 붉은 꽃

  • 1

  • 2

  • 3

1

천관산 동백숲은 장흥군의 정신을 나타내는 듯하다.

2

3

봄이 되면 천관산을 아름답게 수놓는 동백숲의 동백꽃들.

억새가 천관산의 가을을 대표한다면, 봄의 주자로는 동백숲을 말할 수 있다. 천관산 동백숲은 ‘남도의 갈라파고스’라고도 불리니, 그 명성이 어느 정도 짐작이 될 것이다. 천관산자연휴양림에서 약 2km 정도 더 가면 천관산 동백숲에 다다르게 된다. 6만여 평의 부지에, 50년에서 200년까지 이르는 다양한 수령을 지닌 2만여 그루의 동백나무가 자라고 있다. 지난 2006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동백숲으로 한국 기네스북에 그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천관산 동백숲은 단일 종의 동백나무들로 거대한 숲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식물학적, 산림자원 측면에서도 가치가 높다. 이에 산림청에서 산림유전자원 보호림으로 지정하여 보호 및 관리하고 있다. 동백나무를 비롯한 다양한 난대식물과 야생조류도 공생하는 가운데, 3월 중순부터 4월 초가 되면 이곳의 붉은 동백꽃은 절정을 이루어낸다. 숲 가운데에는 탐방로도 조성되어 있어 보다 가까이에서 동백숲의 매력에 빠져들 수 있다.

“정남진 동백꽃 붉은 사랑 곱고 곱다”, “우리의 동백꽃 붉은 사랑 고귀하다” 천관산 동백숲 속에 세워진 ‘천관산 동백숲 노래비’에 새겨진 가사의 일부다. 천관산 동백숲을 향한 장흥군의 애정이 듬뿍 묻어난다. 곧 이곳을 다녀간 트래블피플의 애정 또한 남게 되지 않을까. 가사만 보아서는 그 아름다움을 짐작할 수 없을 테니, 오는 봄에 직접 천관산을 찾아가 그 참모습을 확인해보기 바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장흥군 하면 천관산, 천관산 하면 장흥군이지요. 여러 기암괴석과 다도해, 그리고 동백숲에서 즐거운 휴식시간을 만끽해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3월 0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천관산부터 동백숲까지, 정기 어린 장흥으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