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있는 도시, 부천의 박물관을 찾아라!,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부천시 지역호감도

배움이 있는 도시, 부천의 박물관을 찾아라!


부천시를 수식할 수 있는 말 중 하나는 ‘박물관’일 것이다. 가장 많이 알려진 한국만화박물관을 제외하고서도, 부천시에는 여전히 박물관이 많다. 지금부터 소개할 다섯 개의 박물관들이 모두 반경 2km가 채 되지 않는 거리 안에 존재한다는 것은, 배움을 사랑하는 트래블피플에게 퍽 반가운 소식일 터. [트래블투데이]가 부천시에서 만날 수 있는 다섯 곳의 박물관을 소개해 드린다.

                    
                

하나, 활박물관

  • 1

  • 2

1

활박물관에서는 좀처럼 접할 수 없는 테마인 국궁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2

활박물관의 내부 전시물들은 영화 <최종병기 활>과 함께 돌아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롭다.

활박물관은 국궁을 만나볼 수 있는 국내 몇 안 되는 여행지 중 한 곳이다. 국궁의 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평생을 바쳤던 초대 궁시장 故 김장환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해 그의 유품 240여 점으로 시작된 부천 활박물관은 도심 속의 이색 박물관으로 주목받고 있는 곳. 신기전과 쇠뇌, 명적 등 사극 영화와 드라마 등을 통해 만나보았을 전통 무기들을 생생히 감상할 수 있다. 2011년 개봉했던 김한민 감독의 영화, <최종병기 활>의 명장면들과 함께 활의 다양한 면모를 돌아볼 수 있으니 흥미가 생길 수밖에 없을 것. 

 

둘, 유럽자기박물관

유럽자기박물관 안에서는 아름다운 유럽자기와 앤티크 가구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어 소개할 세 곳의 박물관은 부천종합운동장을 중심으로 자리하고 있다. 운동장을 따라 한 바퀴를 빙 돌면 유럽자기박물관과 교육박물관, 수석박물관을 만나볼 수 있는 것. 이름처럼 유럽자기를 테마로 하는 유럽자기박물관에는 유럽자기와 크리스털 작품, 앤티크 가구 등이 전시되어 있다. 유럽의 궁전처럼 아름답게 꾸며진 박물관 내부에 예술작품들처럼 곱게 꾸며진 자기들이 자리하고 있으니, 앤티크 영화 속에 들어온 것만 같은 묘한 느낌이 든다. 박물관 내의 전시품들은 모두 복전영자 관장이 부천시에 기증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둔다면, 유럽자기박물관 관람에 놀라움이 더해질 것이다. 

 

셋, 교육박물관

  • 1

  • 2

1

2

교육박물관에서는 옛 교복과 교구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교육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 찾아 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찾기에 좋은 곳. 수십, 수백 년 전부터 지금까지의 교복과 교과서, 교구들을 만나볼 수 있으니 추억을 되새겨 보기에도 좋은 곳이다. 특히 인기가 많은 곳은 옛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둔 교실. 작고 낡은 나무 의자와 책상, 연탄난로와 그 위의 도시락과 같은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그땐 그랬지’로 시작되는 이야기꽃이 피어날 것이다. 

 

넷, 수석박물관

  • 1

  • 2

1

2

수석박물관의 소장품들은 1,000여 점에 달한다.

네 번째로 소개할 박물관은 수석박물관. 다른 박물관들과 마찬가지로 이 박물관의 소장품들 또한 개인 수집가인 중암 정철환 관장이 부천시에 기증한 것들이다. 수석과 석보, 기념 메달, 동패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이곳에서는 수석을 테마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기도 한다. 세계 각국의 수석을 비롯한 다양한 광물들은 모두 자연에서 찾은 보물들이니, 1,000여 점의 수석들을 감상하는 동안 자연의 신비를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섯, 옹기박물관

옹기박물관은 우리 전통 그릇과 함께 점말 옹기가마터에 얽힌 역사를 배워갈 수 있는 곳이다.

마지막 박물관은 종합운동장에서 차로 5분여 거리에 있는 옹기박물관. 다른 네 곳의 박물관이 옹기종기 붙어있는 데 반해 옹기박물관만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것에도 이유가 있다. 옹기박물관 자리는 1800년대 중반, 천주교인들이 옹기를 굽던 점말 옹기가마터이다. 항아리를 닮은 건물의 외관부터가 눈길을 끄는 이 박물관 안에는 금방이라도 진한 흙냄새를 풍길 것만 같은 옹기들이 가득하다. 옹기 이야기뿐만 아니라 옹기 터에 얽힌 옛이야기 또한 만나볼 수 있으니 옹기와 역사에 대한 공부를 함께해 볼 수 있는 곳이 이 옹기박물관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부천시를 찾아갔을 때는 종합운동장 인근을 꼼꼼히 살펴보지 않을 수 없겠는데요? 보석 같은 박물관이 다섯 개나 숨어 있으니, 부천시에서 많은 것을 배워올 수 있을 것 같아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0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배움이 있는 도시, 부천의 박물관을 찾아라!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