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는 봤나? 슬로푸드 떡마을 체험, 용인시 웬떡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용인시 지역호감도

들어는 봤나? 슬로푸드 떡마을 체험, 용인시 웬떡마을


이름에서부터 호기심이 드는 웬떡마을은 용인시 원삼면 죽능리에 위치한 슬로푸드 떡 체험마을이다. 웬떡마을은 우리 농산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연 건강식 떡을 제조하고 떡 교육도 운영 중이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은 시골마을의 정취는 물론 자연에서 건강과 여유를 한 번에 얻을 수 있어 제대로 된 힐링을 누릴 수 있다.

                    
                

뜻밖의 수확, 웬떡 슬로푸드 체험마을

  • 마을 이름에서부터 즐거움이 느껴지는 웬떡마을이다.

    마을 이름에서부터 즐거움이 느껴지는 웬떡마을이다.

웬떡 슬로푸드 체험마을은 우리 농산물을 통해 옛 조상들의 지혜와 올바른 떡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 속 웰빙마을이다. 웬떡 슬로푸드 체험마을(이하 웬떡마을)은 경기도 농촌체험마을로 지정된 15곳 중 하나로 직접 떡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떡 체험마을이다. 자칫 고리타분하다고 느낄 수 있는 우리 농산물과 전통방식을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여 체험하는 방식이라 도심에서 자란 아이들의 체험활동 장소로도 제격이다. 전통 음식을 통해 옛 조상들의 지혜를 엿보고 우리 농산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는 떡 체험 교육은 이름만큼 얻어갈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주춤했던 떡 소비 촉진과 더불어 건강한 식문화 고취를 위해 설립된 웬떡마을의 떡 만들기 체험은 손끝으로 떡 문화를 느낄 수 있어 더욱 정감어리다. 과자나 케이크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떡을 직접 만들고 먹으며 건강은 물론 떡의 식감과 재미있는 이야기를 얻어갈 수 있다. 

 

슬로푸드 문화를 이어가는 웬떡마을

  • 웬떡마을에서 만들어 볼 수 있는 색색깔의 우리 전통 떡과 약식.

    1

  • 웬떡마을에서 만들어 볼 수 있는 색색깔의 우리 전통 떡과 약식.

    2

  • 1

    2

    웬떡마을에서 만들어 볼 수 있는 색색깔의 우리 전통 떡과 약식.

떡 만들기 체험의 시작은 떡의 어원과 유래 등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떡에 대한 지식과 이야기로 흥미를 돋운 뒤 직접 반죽을 치대고 고물을 묻히며 각자가 신청한 테마의 떡을 만든다. 천연의 색으로 만들어 낸 떡은 만드는 방법과 재료에 따라 각기 다른 맛을 내 더욱 재미있다.
 
깨끗이 씻은 쌀을 곱게 빻아 뜨거운 김으로 쪄내면 금세 새하얀 가래떡이 뽑혀 나온다. 한쪽에선 분주한 손길로 쑥떡과 약식, 호박떡을 뚝딱 만들어내 이곳을 찾아온 이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낸다. 과자나 케이크에 비에 화려하진 않지만 건강에 좋은 전통 떡이라는 점에서 웬떡마을이 가진 가치가 고스란히 전달된다.
 
대표적인 명절 음식인 송편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는 꿀떡, 임금님 상에 오르던 전통 떡까지 다양한 떡을 만들어볼 수 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색깔의 농산물을 이용해 떡을 만들기 때문에 영양 면에서 우수하고 시각적으로도 보는 재미가 있다. 떡 만들기 체험 후에는 남은 떡을 가져갈 수 있어 참여도가 높다.
 
웬떡마을을 두루 살펴보다보면 대부분 6,70대의 노인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경기도내 농촌지역 노인들을 활용하여 우리 농산물의 번영을 꾀하고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진 도시 아이들에게 떡을 소개하고 함께 만들며 슬로푸드 문화를 이어가고 있다. 

 

전통을 맛보는 시골마을에서 1박 2일

웬떡마을에서 전통 떡 체험을 했다면 근교에 있는 학일마을도 둘러보면 좋다. 농촌의 전통과 자연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을 걷는 길’을 조성하여 농어촌체험마을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을 걷는 길’은 총 5㎞에 걸쳐 마을을 둘러보며 농촌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곳으로 학일마을에서는 미꾸라지 잡기 체험이나 장 담그기 등 웬떡마을과 더불어 슬로푸드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한옥 풍경하우스

    [트래블스테이] 한옥 풍경하우스

    어랏! 도심지에 한옥이라니?! 한옥 독채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보낼 수 있는 용인의 핫플레이스 '한옥 풍경하우스'를 소개합니다. 놀랍게도 이곳은 한옥 독채를 마음껏 쓸 수 있다는 점! 영화, 드라마에서나 보던 ‘영화관이나 레스토랑, 카페 통째로 빌리기’가 가능하다는 뜻이랍니다. 탄성이 절로 나오는 이곳 한옥 풍경하우스에서 ‘내 인생 가장 멋진 하룻 밤’을 기대해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신초롱 취재기자

발행2015년 08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들어는 봤나? 슬로푸드 떡마을 체험, 용인시 웬떡마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