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의 자연을 찾아서, 황학산수목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여주시 지역호감도

여주의 자연을 찾아서, 황학산수목원


흔히들 여주를 ‘풍요의 땅’이라 이른다. 너른 들을 따라 펼쳐진 풍요로운 고장, 여주. 남한강이 흐르는 아름다운 풍경은 더 말할 것도 없이 아름다우며 ‘왕가의 산실’이라 불릴 정도로 좋은 기운이 흐르고 있기까지 하니, 여주로의 여행길은 언제나 즐거운 것이다. 임야가 전 면적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여주는 본래 나무가 많은 고장이나, 여주가 가꾼 자연 또한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쉽다. 여주의 황학산수목원을 찾는다면 자연 속에,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고장인 여주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주의 자랑거리, 황학산수목원

황학산수목원은 ‘여주의 가볼 만 한 곳’을 꼽을 때 신륵사, 파사성, 세종대왕릉 등과 함께 빠지지 않는 여주의 자랑거리이다. 매룡동에 위치한 이 수목원은 식물의 생태와 기능에 따라 특화된 테마정원들로 이루어져 있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황학산수목원은 사철 아름다운 풍경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황학산수목원은 습지원, 석정원, 채원, 양화소록원, 산열매원, 미니가든, 항아리정원 등의 테마로 조성돼 있다. 무려 네 개의 체험학습 공간과 열두 개의 테마 공간, 그리고 두 개의 휴식공간에서 각기 다른 생물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자라고 있으니, 이곳을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수목원에서는 멸종위기에 처한 단양 쑥부쟁이, 층층둥굴레 등의 식물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자연환경 보전에도 앞장서고 있기도 하니 꽃이나 나무 하나하나를 조금 더 세세히 들여다보는 편이 좋겠다. 초입에는 곤충박물관이 있기도 하니, 생태 체험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아이들의 손을 이끌고 이 수목원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 

무엇보다,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트래블피플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 만한 것. 때문에 꽃이 피고 단풍이 지는, 수목원이 아름다운 계절들이면 황학산수목원이 갖추고 있는 휴식 공간 중 하나인 잔디 피크닉장에서 이야기꽃을 피우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다. 황학산수목원은 신륵사, 명성황후 생가 등의 여주 대표 관광지와도 인접한 거리에 있으니 이를 미리 고려한다면 멋진 여주 당일 코스를 짤 수 있을 것이다. 

 

구석구석, 황학산수목원의 매력 포인트

곳곳이 매력 넘치는 공간인 황학산수목원 안에서도 주목할 만한 곳들을 꼽아보자면 여주 산림박물관과 양화소록원, 그리고 항아리정원 등을 꼽을 수 있겠다. 먼저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여주 산림박물관은 (이곳 또한 관람료는 무료다.) 전시실과 야외 데크, 북 카페 등을 갖추고 있어 식물에 대해 알아가는 동시에 편안히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귀여운 캐릭터, ‘도토리 육남매’와 함께 숲의 소중함에 대해 배울 수 있으니 어린이들에게도 인기 만점인 공간이라 할 수 있겠다. 
 

  • 1

  • 2

1

여주 산림박물관은 숲의 소중함을 돌아보게 하는 교육의 장이다.

2

항아리정원에서는 여주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여주 도자를 초목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양화소록원은 조선 전기의 서화가인 강희안이 저술한 원예서인 <양화소록(養花小錄)>에 따라 나무와 모란, 치자 등을 전시하고 있는 곳. 먼 옛날에 사랑받았던 식물이 무엇인지, 조상들이 식물을 어떻게 가꾸어 나갔는지 등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소중한 정원이라 할 수 있겠다. 항아리정원은 황학산수목원이 가진 테마 정원들 중에서도 아기자기한 멋이 살아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정원이다. 이 항아리 정원을 꾸미고 있는 도자기들은 일찍부터 생활 도자로 이름났던 고장인 여주 땅에서 난 여주 도자이니, 풀 냄새와 함께 도자기의 흙냄새를 함께 즐겨 보는 것도 좋은 관람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여주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곳, 황학산수목원! 황학산수목원 안을 거닐고 있으면 옷에 풀이며 나무, 꽃 냄새가 잔뜩 밸 것만 같아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5월 2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성북구 겨울 썰매장’ 20일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성북구, 도심 속 겨울왕국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여주의 자연을 찾아서, 황학산수목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