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도해양치유센터, 연말연시 이벤트 풍성
'2025 익산 함라 떡볶이 축제' 11월 29~30일 개최
고창 선운산유스호스텔, 힐링 명소로 재탄생...
광양시, 가을바람 타고 달리는 ‘섬진강자전거길-광양로드’
밀양시, 금빛 단풍 따라 떠나는 ‘금(金)길 미션투어’추진
송파구, 석촌호수 야경 속 ‘루미나리에 호수길’ 해설코스 신설
대구음식산업박람회·커피&카페페스타 11.27.~29 동시 개최
완도군, 슬로시티 청산도, ‘단풍길 소풍’ 행사 개최
함양군, 관광도로 지정 기념 ‘지리산 풍경길 스탬프 투어‘ 운
학습과 연계한 여행이라 하면 으레 과학관이나 전시관 등을 찾는 것을 생각하게 되곤 하는데, 구리시에서 즐길 수 있는 '학습 여행'은 조금 다르다. [트래블투데이]가 추천하는 구리 학습여행 코스는 구리타워를 먼저 찾고, 그 다음에 인접해 있는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을 찾아가는 것. 구리타워의 전망을 선사한 것이 구리자원회수시설이라는 점, 구리자원회수시설을 움직이는 에너지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정보 등을 함께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테니 말이다.
굴뚝의 대 변신, 구리타워

과거 소각시설이던 구리타워는 현재는 전망대와 레스토랑이 들어서 구리를 대표하는 관광지가 되었다.
서울에 남산N타워가 있다면 경기 구리시에는 구리 타워가 있다. 교문동 아차산로에 위치한 구리 타워는 '굴뚝'이다. 2001년, 구리시는 생활폐기물을 보다 위생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자원회수시설을 건립하였다. 이 구리자원회수시설은 하루에 무려 140톤에 달하는 생활폐기물을 처리하였는데, '쓰레기를 처리하는 곳'이라는 오명 아닌 오명을 벗기는 꽤 힘든 일이었다. 때문에 구리자원회수시설의 굴뚝은 일종의 혐오시설로 여겨졌는데, 이에 구리시는 이 굴뚝을 구리타워로 변신시킨다.
구리타워 안에 위치한 편의시설은 전망대와 레스토랑 등. 전망대 안에서는 각종 전시물이 상설 전시되고 있기도 하며, 실내 수영장과 축구장 등의 시설 또한 구리타워에서 만나볼 수 있다. 본래 소각장의 굴뚝이었던지라, 타워의 높이가 100m에 달하니 구리타워에 올라서면 구리시의 아름다운 전경이 한 눈에 담기기도 한다. 타워 아래쪽에서는 환경을 보존하고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시설들이 가동되고 있으며, 타워 위쪽에서는 즐거운 웃음소리가 퍼지게 되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라 할 수 있겠다. 전망 시설을 목적으로 조성된 것이 아니기에, 입장료가 무료라는 점 또한 구리타워가 가진 인기의 비결 중 하나. 이쯤 되면 일석삼조라 해야 할까, 여러모로 매력적인 곳이 바로 이 구리타워이다.
친환경 체험공간, 신재생에너지홍보관
1
2
1
구리타워에서 5분 정도의 거리를 이동하면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을 만날 수 있다.
2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의 내부에서는 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다.
구리 타워에서 고작 5분 정도의 거리를 이동하면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을 만날 수 있다. 이곳 또한 환경에 대한 문제와 에너지에 대한 문제 등을 다루고 있는 곳이니, 구리타워와 연계하여 둘러본다면 그 의미가 더욱 뜻깊을 것이다. 신재생에너지홍보관 안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뿐더러, 전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기까지 하다. 홍보관의 외관 또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부분인데,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의 지붕에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전기는 홍보관 내의 전시 시설물을 가동하는 데에 사용되고 있으니, 이 점을 미리 알아둔다면 신재생에너지 홍보관의 내부를 둘러볼 때에도 느낌이 색다를 것이다.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은 아이들과 함께 둘러보기에 좋은 곳이기도 하다. 태양 에너지로 곤충 모형을 직접 움직여 보는 태양전지 벌레 레이스, 바람을 에너지로 바꾸어 새 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바람의 새소리, 수력 발전을 직접 진행해 볼 수 있는 수소력 발전기 등은 놀이와 함께 에너지에 대한 정보들을 배워갈 수 있는 소중한 체험 기회가 된다. 에너지 역사 여행 매직 비전, 수소 연료전지 실연장치 등도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들 중 하나. 구리타워와 연계했을 때의 시너지 효과를 생각해 본다면 이 신재생에너지홍보관에 들러가는 일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트래블아이 한마디
도심속에서 '에너지'를 배워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 구리타워의 전망이 주는 멋진 느낌 또한 구리타워와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을 함께 찾았을 때의 장점 중 하나가 될 수 있겠죠?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2월 18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2025 익산 함라 떡볶이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