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청주시
충북 청주시 한 눈에 다 보기
-
- 12월
- 10위
-
-
- 1월
- 9위
-
-
- 2월
- 13위
-
-
- 3월
- 7위
-
-
- 4월
- 7위
-
-
- 5월
- 9위
-
-
- 6월
- 9위
-
-
- 7월
- 9위
-
-
- 8월
- 6위
-
-
- 9월
- 8위
-
-
- 10월
- 9위
-
-
- 11월
- 10위
-
-
먹어보기국물요리
새뱅이찌개
이름도 귀여운 새뱅이찌개는 청주의 향토음식 중 하나이며 다른 이름으로는 민물새우찌개라고도 한다. 새뱅이는 작은 민물새우를 말하는 것으로 듬벙새우라고 불리기도 한다. 육수에 된장을 푼 다음 무, 애호박, 냉이, 미나리, 쑥갓 등을 넣고 마지막에 새뱅이를 넣어 끓이면 완성된다. 작지만 맛이 일품인 새뱅이가 깊고 진한 국물 맛을 내며, 수제비와 함께 먹는 것도 별미라 할 수 있다.
깨알 정보tip
새뱅이는 청정지역에서만 서식하는 작고 맛 좋은 민물새우로 모든 요리에 응용 가능하지만 찌개로 끓이면 시원한 맛이 아주 일품이다.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에 좋고 칼로리가 낮은 편. 비타민C가 많은 고추와 함께 먹으면 칼슘의 흡수를 더욱 높이기 때문에 찌개에 고추도 송송 썰어 넣어 먹으면 더욱 좋다.
-
먹어보기볶음,조림
도리뱅뱅이
예로부터 청주는 민물생선을 주요 식재료로 활용하여 요리했다. 특히 도리뱅뱅이는 청주를 대표하는 명물로 자리잡았는데, 이름도 귀여운 도리뱅뱅이라는 이름은 프라이팬에 생선을 빙빙 둘러 올려 놓았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도리뱅뱅이는 주로 피라미, 빙어, 모래무지가 사용된다. 기름에 생선을 살짝 튀긴 다음 고추장으로 만든 양념장으로 발라 볶으면 완성이다. 지역에 따라 조리법이 약간 다른데, 옥천은 강정처럼 바삭하게 하는 반면 청주는 자작하게 끓여낸다.
깨알 정보 tip
도리뱅뱅이는 매콤하면서 짭짤해 밥과 함께 반찬으로 제격이고, 술 안주로 먹기에도 매우 좋다. 또한, 민물고기를 통째로 조리하여 먹기 때문에 칼슘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고, 열량은 비교적 낮아 살찔 염려가 적으니 기분 좋게 먹을 수 있다.
-
먹어보기국물요리
시래기해장국
시래기란 무청을 말린 것을 말하는데, 청주의 시래기는 준고랭지인 미원, 낭성, 강내 등에서 재배되어 부드럽고 영양이 풍부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가 건강에 좋은 시래기는 진한 육수에 된장을 풀어 함께 끓이면 시원하고 구수한 시래기 해장국이 되는데, 그 맛과 풍미가 일품이라고 할 수 있다.
깨알 정보tip
시래기는 철분이 많아 빈혈에 효과가 좋고, 칼슘과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가장 좋은 효능은 바로 포만감을 준다는 것! 시래기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소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먹어보기밥,죽
도토리묵밥
도토리묵밥은 충청북도 지역의 향토음식이다. 먹을 것이 귀하던 시절 도토리를 주워 가루로 만들어 묵을 만들면서 도토리묵을 먹기 시작했다. 멸치육수와 김치, 김, 깨소금 등을 더해서 말아먹으면 된다.
깨알 정보 tip
도토리는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뜨끈한 국물에 말아 먹기도 하고, 시원하게 먹기도 하는 도토리 묵밥은 청주의 인기 메뉴이다. 탱글탱글한 도토리묵과 정갈하게 나오는 갖은 밑반찬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 식품이다. 도토리묵무침, 도토리수제비 등으로 즐길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먹어보기국물요리
올갱이국
올갱이는 충청도 방언으로 민물에 사는 다슬기를 말한다. 이러한 올갱이는 청주에도 유명할 뿐만 아니라 금강, 남한강, 괴강 등이 흐르는 인근 충청도 지역에서 유명하다. 올갱이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된장의 맛. 그래서 집마다 맛있는 된장을 담그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올갱이 해장국에 들어가는 부재료로는 부추와 아욱이 있는데, 아욱이 맛에 영향을 많이 준다. 여기에 마늘과 부추를 듬뿍 넣어주면 쌉쌀하고도 속 시원한 충청도식 올갱이국이 완성된다. 올갱이국에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시원하고 쌉쌀한 맛이 일품이다. 기호에 맞게 고추장이나 고춧가루를 더해 먹으면 된다.
깨알 정보 tip
올갱이는 굴 다음으로 카로틴이 많고, 멸치 다음으로 칼슘이 많아, 숙취해소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라 올갱이국을 올갱이 해장국이라도도 한다. 꾸준히 먹으면 간 기능회복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눈을 맑게 하고 빈혈 증상을 완화해 준다.
-
먹어보기찜,구이
삼겹살
청주에는 삼겹살거리가 있을 정도로 삼겹살이 유명하면서도 독특하다. 특히 삼겹살을 구워먹기 전에 간장소스에 찍어서 구워먹는 간장삼겹살은 오직 청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삼겹살이다. 청주의 시민들에게 여전히 식지 않는 사랑을 받고 있다.
깨알 정보 tip
삼겹살은 특별한 양념없이 구워먹는 음식으로 현대인들이 즐겨먹는 음식이다. 하지만 청주에서는 먹는 방식에 따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한방재료를 사용한 간장에 담갔다가 구워먹는 청주의 삼겹살은 다른 삼겹살에 비해 기름도 적고 청주만의 특유한 삼겹살 맛을 느낄 수 있다. 연탄구이, 소금구이, 주물럭으로도 즐겨 먹으며, 청주 삼삼데이 축제때 가면 저렴한 가격에 삼겹살을 즐길 수도 있다.
-
먹어보기국물요리
오리백숙
청주의 유명 관광명소 중에 세종대왕이 60여 일간 머물면서 눈병을 고친 대왕약수촌이 있다. 그곳의 약수는 피부병을 치료하고 사람 몸에 좋은 랴듐성분이 함유된 천연탄산수가 있는 곳이다. 물이 좋은 지역에서 끓여내는 백숙에는 별다른 약재를 넣지 않아도 충분히 약용음식이 될만하다. 대왕약수촌의 쫄깃한 오리 살과 담백하고 진한 국물맛에 많은 사람이 찾는 청주의 맛이기도 하다.
깨알 정보 tip
오리고기는 피부에도 좋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꼽힌다. 오리백숙은 오리와 여러가지 한약재를 오랜 시간 푹 고아 만든 음식으로 청주의 오리백숙은 오리 특유의 잡내가 없고 살이 야들야들하니 담백하다. 오리고기를 먼저 건져 먹거나 깻잎, 묵은지, 물김치 등과 함께 먹으면 맛이 좋다.
-
먹어보기생선회,육회
송어회
깨끗한 물에서만 산다는 송어는 청주에서는 꼭 맛보아야 하는 음식이다. 붉은 살결에 쫄깃한 육질과 담백한 맛으로 횟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다. 두뇌발달과 피부미용에 좋은 송어를 각종 야채와 초고추장에 함께 비벼 먹는 송어회무침도 맛보아야 한다.
깨알 정보 tip
송어는 고단백, 저칼로리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쫄깃쫄깃한 식감과 육질 덕에 횟감으로 많이 먹는다. 야채와 송어회, 참기름, 마늘 등과 함께 먹는 송어 비빔회, 횟감을 덜어내고 남은 생선으로 얼큰하게 끓인 매운탕도 맛이 참 좋고 송어 탕수육도 별미이니 꼭 먹어보도록 한다.
-
먹어보기찜,구이
한우구이
청주시의 맛으로가장 먼저 꼽히는 것 중 하나가 한우구이다. 특히 한우암소전문점들이 많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한우가 신선해야지만 제대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한우 육 사시미는 물론이고, 꽃살, 제비츄리, 안창살, 살치살 같은 특수부위를 모아둔 특수모듬구이도 꼭 한번은 먹어봐야 할 청주의 맛이다.
깨알 정보 tip
청주에는 '한우특화거리'가 있을 정도로 한우가 유명하다. 음식점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한우를 직접 판매하기도 하고, 향긋한 표고버섯과 지역에서 생산되는 갖가지 밑반찬들과 함께 한우를 구워 먹을 수 있다. 한우의 품질은 말로 할 수 없을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