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9월
- 198위
-
-
- 10월
- 200위
-
-
- 11월
- 197위
-
-
- 12월
- 185위
-
-
- 1월
- 195위
-
-
- 2월
- 194위
-
-
- 3월
- 188위
-
-
- 4월
- 177위
-
-
- 5월
- 192위
-
-
- 6월
- 194위
-
-
- 7월
- 188위
-
-
- 8월
- 191위
-
-
먹어보기면,만두
홍두깨칼국수
광명의 정이 넘치는 광명시장에는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온 홍두깨 칼국수를 맛볼 수 있다. 홍두깨는 옷을 다듬이질하는 나무방망이로 손칼국수의 면을 홍두깨로 두드려 더욱 쫄깃한 면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반찬은 김치 하나로 소박한 상이 차려진다.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푸짐해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온 홍두깨 칼국수, 직접 반죽하고 홍두깨로 마무리한 면발을 꼭 느껴보시길 바란다.
깨알 정보tip
홍두깨 칼국수를 맛 볼 수 있는 광명시장은 규모가 꽤 큰 시장으로 지하철과도 가까워 접근성이 매우 편리하다. 홍두깨 칼국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칼국수를 즐길 수 있으니 일대를 돌아보는 것도 깨알 재미가 될 수 있을 것!
-
먹어보기볶음,조림
두루치기
두루치기란 본래 이것저것 넣고 함께 볶는 것으로 전라도의 향토음식이다. 광명에선 돼지고기 두루치기가 소문난 별미인데, 이유는 한 부위만 쓰는게 아니라 맛있는 부위를 골라 모두 섞어서 쓰기 때문이다. 빨간 고추장 양념과 듬뿍 넣은 채소는 입맛을 사로잡는다. 자박자박한 국물에 밥을 비벼먹으면 한 그릇 뚝딱이다.
깨알 정보tip
두루치기에 다양한 채소와 함께 신 김치를 넣어 볶기도 하는데 김치와 함께 볶으면 두부에 싸먹으면 아주 일품이다. 두부의 부드럽고 삼삼한 맛이 강하고 매콤한 두루치기와 잘 어울려 미각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
먹어보기찜,구이
족발
족발은 밤이면 더욱 그리워 지는 맛으로 광명의 야식 1호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건강으로도 좋은 족발은 가마솥에서 직접 삶아 윤기가 흐르고 육질이 흐물흐물하지 않고 탄력을 유지한다. 광명 족발은 미니족부터 뒷발, 앞발을 구분하여 즐길 수 있고 새우젓을 살짝 찍은 살점에 밑반찬으로 나오는 부추와 양파를 곁들여 먹으면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깨알정보 tip
족발을 집에서 직접 만들고 싶다면 족발을 찬물에 담가 핏물을 말끔하게 빼고 잔털을 깨끗하게 손질한다. 물에 소주와 후추, 생강, 양파, 대파와 된장을 넣고 1시간 정도를 삶는다. 삶은 족발은 깨끗이 씻어 약재와 양념을 넣고 2시간 가량 더 삶아 준 뒤 차게 식혀서 적당히 썰어 먹는다.
-
먹어보기볶음,조림
닭볶음탕
큼지막한 감자와 매콤한 양념이 밴 닭고기로 온 국민이 좋아하는 닭볶음탕은 매콤한 양념이 식욕을 자극시켜 기름진 음식이 질리거나 매콤한 음식이 생각날 때 찾으면 좋다. 육질이 쫄깃하고 살점이 큼지막한 닭고기 한 점과 양념에 비빈 밥 한 숟갈이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다. 저녁 외식으로도 좋고 야식으로도 안성맞춤이다.
깨알정보 tip
닭고기는 살빛이 분홍색을 띠고 껍질이 크림색을 띠는 것이 신선한 닭고기이다. 다른 고기에 비해 고기결이 부드럽기 때문에 바로 조리하는 것이 신선하다. 4월 9일은 닭고기 화이트데이라고 해서 닭고기를 먹는 날이라고 한다. 축산농가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이날만큼은 매콤한 닭볶음탕을 마음껏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
먹어보기양념,기타
오리고기
광명의 오리고기를 먹기 위해 줄을 기다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특히 오리구이가 인기 메뉴인데 오리 특유의 기름기가 빠져 담백한 맛을 내고 함께 나오는 양파와 김치에 싸 먹으면 더욱 감칠맛 난다. 오리고기는 훈제오리와 장작구이, 오리 백숙 등 쫄깃하고 풍부한 영양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깨알정보 tip
오리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건강에 좋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기력회복에 효과가 있다.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산은 소나 돼지보다 월등히 높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 오리고기는 무화과와 궁합이 잘 맞아 오리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준다.